사회과학 정치경제사회문화발전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치의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발전)
1.정치 발전의 개념
인간은 정치적인 동물로써 인간의 존재와 정치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인간이 정치와 관계를 맺게 되는 것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의지와 관계없이 태어나는 곳에서 이루어지는 정치의 영향 아래에 자연스럽게 그 곳 정치 이념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살아가는 형태이고, 다른 하나는 정치세계에 능동적인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정치에 뛰어드는 형태이다. 두 가지 형태 모두 어쨌거나 인간이 정치라는 제도 아래에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이러한 불가분의 관계인 정치와 함께 살아오면서 점점 더 나은 방향으로 정치를 발전 시켜 왔다.
그렇다면 정치의 발전은 무엇을 의미 할까. 정치발전이란 한 국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 여러 하위체제 가운데 하나인 정치체제의 변화와 성장을 통해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치발전의 요소로서는 평등, 참여, 능력, 구조의 역할분화, 하위체제의 자율성, 문화, 국가 통합, 합리화, 정치체제의 안정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러나 각 나라의 역사관이나 이념에 따라서 정치발전의 의미는 달라질 수 있다. 독재 정권에서 민주화된 정치 현실을 정치 발전이라 볼 수도 있고, 능률적인 정치 체제의 확립을 정치 발전이라 볼 수도 있으며, 또한 안정적인 정치를 보고 발전된 정치라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이 세 가지 모두 발전된 정치의 중요한 요소임에는 틀림없다. 민주화, 능률적, 안정성의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을 때 제대로 발전된 정치라고 말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은 점차 나은 방법으로의 방향을 끝없이 모색해오며 정치 또한 오랜 역사를 통해서 현재 매우 발전된 형태의 정치 체제를 갖추고 있다. 우리가 추구해 오던 바람직한 정치 발전이란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치체제의 변화, 정치문화의 향상, 그리고 정치적 환경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2.정치와 교육의 관점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를 보는 관점으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이원론적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일원론적 입장이다. 이원론적 입장은 교육과 정치를 독립된 영역으로 보며 정치와 교육은 상호 아무런 관계를 지니지 않는다고 본다. 정치와 교육은 그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이 정치의 한 수단이 되어 정치적 영향 때문에 좌지우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도 정치와 교육 분리론의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일원론적 입장은 교육과 정치를 공생적 관계로 파악하고 있다. 이 입장은 정치와 교육은 고유영역이 따로 있지만 상호의존 관계에 있음을 강조한다. 교육관련법의 입법, 교육자원의 배분, 교육체제의 결정 등 주요한 교육정책은 정치적인 결정이기 때문에 교육을 정치로부터 완전 분리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교육내용도 국가의 이념이나 목표와 동떨어지게 편성한다는 것도 바람직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정치와 교육을 분리하기가 곤란하다고 본다. 이러한 이론들은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우리는 일원론적 접근 방법에 집중 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교육이 미치지 않는 부분이 없듯이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 또한 매우 밀접하기 때문이다. 교육은 정치체계의 존속과 안정, 그리고 바람직한 변화(성장내지 발전)의 바탕을 마련해 준다는 전제 아래, 그 사회의 정치적 이상과 가치, 신념 등을 새로운 세대에 전달해주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많은 연구 자료들이 입증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에 분명한 인과관계는 나타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높은 정도의 상관관계를 관찰할 수 있다.
교육과 정치 관계는, 교육이 정치발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거나 또는, 정치가를 양성 시키는 교육발전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방식으로나 상호 역동적인 작용 하에서 이루어진다. 이렇듯 정치발전을 위해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정치체계가 추구하는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국민들은 정치에 대한 이해, 정치지식, 정치기술, 정치적 태도 등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하여 정치사회화 과정의 일부인 정치교육을 받아야 한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정치사회화는 정치체계의 안정과 존속을 위하여 중요한 메커니즘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정치교육은 정치발전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좁게는 정치적인 소양을, 넓게는 국가의식을 길러준다. 반면, 정치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내용적 측면에서 볼 때 교육자체에 영향을 줌으로써 그에 대한 대가를 얻는다. 과정적 측면에서는 교육도 하나의 조직체로서 각종 정책결정 및 집행 과정을 수행하는 일련의 민주주의 혁명의 산물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교육체제는 정치적인 속성을 지닌다. 여기서 우리는 교육과 정치는 상호적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치에 악용되었던 교육
개인의 정치정향은 보통 아동기에 형성되어 일생동안 변함없이 안정적으로 지속된다고 보는데, 이러한 정치정향은 성인이 된 후에 정치행동의 바탕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정치교육에 대해 부정적이다. 과거부터 정치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포장하여 시민의 편에서 실시하지 않고, 지배자 중심에서 지배자가 원하는 방향의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실시해 왔기 때문이다. 정치교육은 도덕교육, 인간교육, 민주시민교육, 정치, 사상교육, 이데올로기 비판교육, 반공교육, 통일, 안보교육, 경제교육, 새마을 교육, 국민윤리교육 등의 이름으로 포장되어 특정정권이나 통치자의 지지, 정통성 획득 수단 등으로 악용되어 왔는데 구체적으로 다들 잘 알고 있는 새마을 운동을 예로 들어보자.
새마을 운동은 3선 개헌, 71년 대통령 선거와 비상사태 선포, 유신헌법 통과와 같은 권위주의 정권의 형성과정에서 진행되었고 유신체제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 새마을 운동은 엄청난 국가 발전을 이룩하였고, 경제 성장을 도모했지만 사실적으로는 물량적인 건설 사업을 넘어 정치적 운동으로까지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새마을 운동은 정치적으로 점차 국민적 저항에 부닥치는 상황을 농민과 서민대중의 지지를 기반으로 유신체제를 지속시키기 위한 정치적 돌파구였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하지만 정치적 의미가 어떠하든 새마을 운동이 철저한 조국 근대화 정신의 소산인 것은 분명하듯이, 정치교육이 정치인들의 정치 목적에 악용된 점도 있지만 정치발전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도 간과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정치적 발전에 필수적인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 감상문] - 북조선 탄생(The North Korean Revolution 1945-1950) - 찰스 암스트롱
  • 단어는 서론을 제외하고도 저작에서 자주 등장하며, 이는 단일 단어로는 아주 많은 횟수이다. 이처럼 저자는 사회, 경제, 문화, 감시 체제를 구축하는 데에 계속해서 유교의 영향을 인용하며, 마지막으로는 북조선이 지금과 같은 유일 체제로 발전하는 데에 유교가 큰 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의식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존의 서구 연구에서 볼 수 있는 오리엔탈리즘적 분석의 한계를 답습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하였다.

  • [헌법] 신행정수도의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위헌확인결
  • 정치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이유로 하나의 국가를 형성하여 온 것인지, 이주민들이 신대륙에 건설한 나라인지 혹은 일정한 이념으로 뭉친 특정의 사회계급이 주도가 되어 건설한 국가인지, 연방으로 구성된 국가인지 아니면 단일국가인지 등 개개의 나라에 따라서 수도문제에 대한 헌법적 평가는 어느 정도 달라질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수도문제는 그 국가의 생활공동체의 실현을 결정짓는 하나의 주요한 요소로서 기

  • 인문주의와 종교개혁
  • 끼쳤으며 칼뱅의 종교개혁은 근대 자본주의 정신 형성에 기여했고 성서중심의 개혁운동은 번역(문학) 및 출판과 활자보급에 기여했다. 또한 각 국가 교회들이 교황 중심의 로마 교회로부터 독립함에 따라 민족의식 형성에도 어느 정도 기여한 것이다. 이렇게 종교개혁은 단순히 종교적인 쇄신운동이 아니었고 그 당시 유럽사회에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전반에 걸쳐서 많은 영향과 발전의 기반을 마련해 주었던 중요한 개혁운동이었던 것이다.

  • 교육 목적론 레포트
  • 교육목적이 개인 중심적이든, 사회 중심적이든, 국가 중심 적이든 언제나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극단적이지 않고 대체로 개인적인 동시에 사회적․국가적이며, 지․덕․체의 모든 면에 걸친 전인적인 것으로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에 기초하는 것으로 발전하였다.2. 교육목적와 유사 용어교육이념○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으로서 국가의 정치․경제․사

  • 19세기 서양의 국가주의 교육
  • 교육이념은 유럽은 물론 전 세계의 대학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2.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대두18세기 중엽부터 일어난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은 사회적, 정치적, 산업적 여러 면에서 19세기의 사회를 변동시켰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19세기 사회의 교육의 모습을 변화시키지 않을수 없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① 교육과 종교를 분리하는 교육내용의 세속화이다.② 모든 사람에게 교육의 문이 개방되는 교육이 무상이다.③ 교육의 의무화 학교의 설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