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적접근방법_1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2 성인기의 발달단계(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사회복지적접근방법
1.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2. 성인기의 발달단계(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과제 1: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에 대학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또 다른 자아를 발견하고 구축해야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에 있으면서 생물학적 성숙 즉 2차 성징과 지적, 심리적 성숙을 통하여 새로운 자아를 구축해 나가는 시기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자신의 존재와 가치, 삶의 목표와 방향 등을 고민하는데 그로 인하여 고민과 혼란을 겪게된다. 그것을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일컫는데, 이러한 급격한 변화를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면 다양한 형태의 부적응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기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요인과 그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부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급변하는 사회변화와 대중미디어 사용의 증가, 지나친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등은 청소년기의 부적응행동을 촉발시키는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부적응행동의 원인으로는 가족기능의 약화와 미디어 노출 빈도수 증가, 컴퓨터 문화의 발전, 입시위주의 경쟁적인 교육환경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가족기능의 약화와 가족의 정서적 안정이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 학교 또는 교우관계에서 실망감과 좌절, 분노 등을 느끼며 문제행동을 촉발시키기도 한다. 오늘날의 대중매체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하기 쉬워졌으며, 객관성과 공정성을 중요시하기 보다는 대중의 환상을 부추기는 과장된 내용을 접하면서 집단 안에서 소속되고 인정받기를 원하는 청소년들에게 소비욕구를 높여서 이러한 것들이 새로운 자신을 만들어줄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잘못된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기술에 대한 습득과 적절한 활용도는 청소년기가 가장 잘 활용하지만 역기능적인 문제 즉, 게임중독 또는 인터넷 중독에 빠질 위험이 높으며, 심각한 경우 삶 전체가 지배당할 수 있는 병리적인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사회변화와 함께 높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현대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상위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는 경쟁구도의 학교교육과 심리적 압박은 청소년기에 견디기 힘든 부분으로 학교이탈에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청소년기의 부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
청소년기의 부적응행동은 학교 및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하여 다방면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선적으로 가족기능의 강화를 위하여 부모의 올바른 자녀양육과 가족 간의 대화 및 자녀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하고 부모와 자녀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관리를 통한 지원도 진행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는 통제하기 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인정하고,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의 학교이탈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기만이 가진 독특한 특징을 살려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청소년이 직접 만들어나가는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거나,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
Ⅲ. 결론
청소년기에 겪는 혼란과 갈등은 성인이 되기 전에 일련의 과정이며, 성숙해지는 과정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부적응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청소년기의 부적응행동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들만의 독특한 개성을 이해하고, 가정 및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진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영애, 정현희(2015) 청소년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양상과 영향요인, 계명대학교
모지환, 김연화, 유제민(2010). 청소년의 애착과 자기통제가 심리적인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사회연구 통권20호.
천정웅(2013). 청소년문제와 보호. 양서원
전길양 외(2010). 현대사회와 청소년 복지. 구상
정규석 외(2013).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과제 2: 성인기의 발달단계(신체적·심리적·사회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Ⅰ. 서론
성인기에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먼저 연령이 높아지면서 신체적 감퇴나 지능이나 감각, 기억력 감퇴 등 인지적 능력에 대한 변화와 사회적으로 인간관계나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한 변화가 일어난다. 그리고 성인기에 사회와의 관계와 삶의 구성요소들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남은 삶의 구조는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본 과제에서는 성인기 발달단계(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에 대한 사회복지적 입장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성인기의 발달단계
신체적 발달 및 성숙도는 성인기 초기에 거의 완성되어 일생 중에 가장 최상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한다. 성인기에 체력이 절정에 달하여 힘의 최고수준을 유지하며, 생식기관이나 운동능력, 내부기관의 기능 또한 최고도에 달한다고 보고 있으며, 중·장년기에 접어들면서 쇠퇴하기 때문에 이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적절한 영양공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므로 지나친 음주나 흡연, 과도한 약물사용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해로운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성인기에서 주요한 심리적 발달과업은 가족 및 사회적 관계와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자기통제능력과 타인에 대한 수용능력 등이 발달하게 된다. 그것은 교육수준과 사회경제적 지위, 건강상태에 따라 인지기능의 발달과도 연관성이 있다. 성인기에 심리적 발달을 통하여 사회적 관계를 확립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결혼이다. 각자 다른 가족문화에서 성장한 배우자와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것을 공유하고 의논하면서 서로 간의 타협을 요구한다. 자녀출산에 따른 양육부담과 가족을 책임지기 위하여 직업생활은 성인기의 사람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성인기의 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적 접근방법
성인기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건전한 식습관이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시설에서는 운동시설을 설치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지역사회 내 체육활동 모임을 조성하거나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개인의 흥미에 맞는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또한, 건전한 식습관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자기 스트레스 관리 또는 역량개발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성인기의 사람들이 직장과 가정에서 원만히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성인기에 가장 중요한 것이 친밀감 형성인 만큼, 주로 결혼생활과 관련된 부부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해야한다. 신혼기의 결혼생활에 대한 적응과 가족계획을 수립하고 부부상담을 통하여 부부갈등의 원인과 해결점을 함께 찾아주면서 부부 간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녀양육기술과 자녀양육에 대한 역할분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임산부교실이나 부모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나 맞벌이 가정에 대한 양육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직장인을 위한 여가생활 지원이나 상담과 같은 프로그램을 다양한 시간대에 운영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전 생애에 걸친 발달에 맞는 사회복지는 성인기의 삶에 많은 변화를 겪은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성인기에 가장 중요한 가족을 형성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녀를 양육하고 그 이외에 삶에 필요한 부분을 지원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Ⅳ. 참고문헌
정신장애와 사회사업. 문인숙, 일신사(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명수, 이승현 외3명,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정옥분, 학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 청소년 정신건강- 청소년 우울증
  • 1105명 가운데 34.3%(379명)가,여학생 1098명 중에서 47.5%(522명)가 우울증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우울증상은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면 자살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성인기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기본개념과 증상 원인등을 알아보고 그것에 대한 제도와 프로그램등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적접근에서 우리가 청소년 우울증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에 대해서 알

  • [교육행정,]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과 지도방안yu
  • 이다. 많은 경우 부적응행동은 한 가지 상황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 명의 부적응학생이 다양한 행동들을 복합적으로 보인다.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은 대부분 교복이 단정하지 않고 준비물을 챙겨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학교 부적응 정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에서 나타나는 것. 개인의 욕구가 학교내 환경과의 관계, 가정과 사회적 환경에서 수용

  • [인간행동] 중,장년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 목 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Ⅰ. 들어가는 말 Ⅱ. 중장년기의 발달단계의 특성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3. 사회적 발달4.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Ⅲ. 사회적 이슈 - 기러기 아빠, 빈둥지 증후군(설문지참고)ⅰ 기러기 아빠1. 개념2. 유형3. 발생원인4. 문제점 5. 관련자료 및 이론을 통한 자료의 적용6. 해결방안ⅱ. 빈둥지 증후군1. 개념2. 발생원인3. 문제점 및 관련기사(관련작품) 4. 해결

  • 청소년복지 레포트
  • 행동의 중용이 없는 시기, 질풍노도와 같은 어려운 시기라고 불린다.구체적으로 청소년기의 특성을 신체,생리적 특성과 심리, 사회적 특성으로 구별해서 살펴보면, 1)신체, 생리적 특징 첫째 호르몬의 변화에 따른 제2차 성징 -외부생식기, 신장의 증가, 목소리변화, 가슴과 자궁의 발달, 뼈대의 변화가 나타난다둘째 신장과 체중의 증가이다. 청소년기는 유아기 이후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왕성한 신체적 발육이 일어나는 시기로서 신장과 체중

  • [청소년 복지] 청소년 성교육 프로그램
  • 대한 이해, 성문제의 예방 등과 같은 건전한 성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복지 프로그램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의 미흡과 아울러 청소년의 성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도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기존의 성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태 조사가 심리적, 정신 의학적 접근은 있으나 청소년복지적인 체계적이고 경험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청소년의 성과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성행위, 성문제, 성행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