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중,장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중·장년기의 발달단계의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Ⅲ. 사회적 이슈 - 기러기 아빠, 빈둥지 증후군(설문지참고)
ⅰ 기러기 아빠
1. 개념
2. 유형
3. 발생원인
4. 문제점
5. 관련자료 및 이론을 통한 자료의 적용
6. 해결방안
ⅱ. 빈둥지 증후군
1. 개념
2. 발생원인
3. 문제점 및 관련기사(관련작품)
4. 해결방안
Ⅳ. 성공적인 중·장년기를 보내려면
Ⅴ. 맺은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인생의 황금기라 불리는 중·장년기는 성인기가 끝나는 40세부터 노년기가 시작되기 직전인 64세까지로 규정된다. 이 나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 방면의 경험에서 얻은 지혜가 있으며, 집안에서 높은 지위와 책임도 갖게 된다. 한편, 신체적 퇴행이 이루어지고 이 시기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할 경우 침체된 삶의 역정을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인생의 쇠퇴기라고 규정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청소년기와 마찬가지로 발달과업과 인생의 위기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중 · 장년기도 인생의 전환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은 중·장년기의 발달과업 성취를 어렵게 만들며 인생의 위기를 맞게 한다.
본 조에서는 최근 몇 년간 대두되며 중·장년기 남성・여성에게 인생의 위기를 주고 있는 사회적 이슈를 선택하여, 그것들이 중·장년기에 끼치는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알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2000년 교육청의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교 자퇴생의 수는 연간 1만 5000여명 서울시 교육청 조사에 따르면 2002년~2003년 동안 초・중・고 합쳐서 8000여명의 학생이 유학의 길을 선택했다. 이러한 자녀들의 유학으로 인해 연간 발생하는 기러기 아빠의 수는 1만~2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이러한 기러기 아빠들의 대부분은 중·장년기의 남성이며, 이들은 자식의 유학을 위해 국내에 남아있고 자식과 아내를 해외로 보낸 뒤, 자신은 돈을 벌어 해외로 보내는 가장들이다. 이러한 기러기 아빠의 수가 증가하면서 중·장년기 가장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문제, 자녀유학에 따른 가족형태의 변형은 더 이상 사회적으로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 대두되었다.
또한 중·장년기의 여성들의 사회적 문제로는 ‘빈둥지증후군’을 꼽을 수 있다.
빈둥지증후군은 '가정'이라는 틀에 갇혀 살아오느라 가족이 인간관계의 전부이다시피 한 중・장년기의 여성들이 바깥일로 바쁜 남편과 장성한 자녀들의 무관심 속에서 삶의 보람을 주는 애정의 보금자리라 여겼던 가정이 빈 둥지만 남고 주부들 자신은 빈껍데기 신세가 되었다는 심리적 불안에서 오는 정신적 질환이라 할 수 있다. 이 자체가 질병은 아니지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우울증으로 악화하기도 한다. 최근 이러한 빈둥지증후군에 의한 중·장년기 여성들의 지나친 건강염려증 유발이나 과도한 성형수술, 알코올중독이나 도박, 쇼핑중독 등의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 사회복지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중·장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부분의 특징을 조사, 토론하여 이 시기의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기러기아빠’와 ‘빈둥지증후군’의 실태와 대책에 대하여 발표하도록 하겠다.
Ⅱ. 중·장년기의 발달단계의 특성
※중·장년기-중·장년기의 시작은 30~40세 기간 동안의 한 지점으로 잡고, 끝나는 시기는 60~70세 기간의 한 지점으로 잡음.
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변화
(1) 비교적 양호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감퇴되기
- 참고문헌
-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학지사
김동배, 권중돈 (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이효선(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최옥채 외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고지희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