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_오피스텔의 주거자들을 대상으로 주문배달형 세탁서비스 사업을 창업하려고 한다 가격, 유통경로, 촉진전략을 수립하기 (서비스가격의 차별화, 유통경로 및 입지전략, 홍보 및 광고, 행사 전략 등을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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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오피스텔의 주거자들을 대상으로 주문배달형 세탁서비스 사업을 창업하려고 한다. 가격, 유통경로, 촉진전략을 수립하기 (서비스가격의 차별화, 유통경로 및 입지전략, 홍보 및 광고, 행사 전략 등을 수립)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주문 및 배달형 서비스는 기존 세탁소 서비스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와는 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오피스텔 주거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피스텔은 오피스와 호텔을 결합한 말로, 낮는 업무를, 저녁에는 일부 숙식이 가능하게 만들어 호텔의 분위기가 나게끔 설계한 건축물입니다. 보통 오피스텔 거주자는 1인 가구이고 생활과 업무를 함께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용 공간이 적고 가구당 규모도 크지 않아 세탁이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즉, 시간적 부담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오피스텔 주거자는 이 세탁 서비스를 이용할 것입니다. 여기서 묻은 때를 물리적으로 혹은 화학적으로 제거하여 건조시키고 다리미질을 하며 상황에 따라 드라이클리닝까지 세탁이라고 합니다. 위생적 기능과 의복의 아름다움 둘 다 회복시키고 섬유의 피로를 풀어줌으로써 내구성을 향상시킵니다. 세탁 시장은 매년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고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간편한 세탁을 위한 코인 세탁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Ⅱ. 본론
세탁 서비스는 특정 고객이 아니라 누구나 고객이 될 수 있고, 형태에 따라서 고객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원룸이나 대학가, 오피스텔이 밀집한 지역에서는 저렴하고 늦은 시간까지 운영할 수 있는 세탁이 인기 있고, 주택가에서는 세탁을 대신 해주는 세탁업이 인기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맞벌이 부부들이 저렴하게 세탁을 맡기고 여유 시간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산층 이상의 아파트 단지는 무조건 가격이 경쟁력을 정하는 것이 아닌 전문적인 세탁 기술의 유무가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런, 딜리버리 박스 서비스’와 세탁 편의점을 결합한 형태의 세탁소를 창업할 것입니다. 이 ‘오피스텔 프리미엄 세탁 서비스’는 오피스텔 내부에 각 호수마다 보안 장치가 있는 박스, 즉 우편함 같은 옷장을 설치합니다. 옷장에 옷을 보관 후 휴대폰 앱이나 컴퓨터 사이트로 신청하면 공장에서 거두어가 세탁 후 그 옷장에 다시 가져다 두는 서비스이며, 점주는 다리미나 드라이클리닝 기계 등 장비가 필요 없을뿐더러 세탁기술은 몰라도 되는 세탁업입니다. 옷장에서 공장으로, 공장에서 옷장으로 배달해주는 사업으로 세탁을 직접 하는 곳이 아니어서 작은 규모로도 창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장비 비용도 들지 않아 소자본으로도 창업하기 좋고 세탁 공장과 계약하여 더 싼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 고객은 오피스텔 주거자이지만, 가구 단위로 계약하는 경우까지 생각한다면,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대학생이 목표 고객입니다. 목표 고객에 따라서 아파트 단지 500세대 이상이나 주택가 밀집 지역, 혹은 대학가나 원룸 및 사무실 밀집 지역 등이 입지하기 좋은 곳입니다. 5평 이상이 적정평형이며 가맹비, 보증금, 인테리어비, 운영자금, 비품비 등 초기 창업 비용은 점포임대료 및 권리금을 제외하고 약 1350에서 1440만 원 정도가 들 것입니다.
한 세탁 공장과 계약하여 세탁을 맡기고 배달만 주로 해주는 것이기에 초기에 기존 세탁 서비스 가격보다 20% 정도 높게 측정하여 고소득 고객층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편의성을 위해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고 사업이 확장되어 가구 단위로 계약하게 된다면 시장보다는 10% 높게 원래 가격보다는 조금 낮게 측정하여 사업할 것입니다. 편의가 주요 이용 목적이기 때문에 이 편의성이 확보된다면 목표 고객 확보 역시 확실하다고 판단할 것이며, 낮춘 가격으로 상대적으로 싸다고 생각할 것이며 타 서비스와의 차별화로 이 서비스에 맞는 가격차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옷장은 사업 초기에 저비용으로 추구하다 사업이 확장된다면 그에 맞는 가격대의 옷장으로 무상 교체해줍니다. 저렴한 가격이 중요한 대학가나 오피스텔 밀집 지역의 경우 거의 매일, 혹은 자주 있는 할인 이벤트로 가격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게 세탁을 맡겼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처음 옷장을 설치비로 이익을 남기고 설치한다면 옷장을 계속해서 사용할 것이므로 장기적인 고객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옷장 철거 역시 비용을 측정하여 중간에 이용을 그만두는 고객이 잘 없도록 합니다.
유통을 위해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로를 나누어 생각해야 합니다. 온라인의 경우 휴대폰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사람이 필요할 것이고, 오프라인에서는 세탁물을 관리하고 배달하는 직원을 고용해야 할 것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메일 등은 홍보 효과가 있는 동시에 서비스 의뢰 또한 받을 수 있고, A/S를 요구하거나 문의 사항을 더 빠르게 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통 과정에서 세탁물 품질 관리를 확실하게 최고로 보장해야 할 것입니다. 세탁 후 가져다주는 과정에서 세탁물에 지워지지 않은 때나 망가진 곳 등을 점검하여 재세탁을 요구하거나, 처음부터 파손된 경우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세탁 전 세탁물 상태를 사진으로 남겨 놓고 세탁을 시작합니다. 또한, 세탁물을 색깔 별로 세탁하는 것을 공장에 강조하여 실수가 없도록 하고, 운동화 세탁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중산층 이상의 아파트 단지에는 이렇게 철저한 품질 관리 면을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홍보합니다. 배달 과정에서 고객의 옷이 손상되는 일이 없도록 올바르게 보관하며 장비가 필요 없다고 하더라고 개인적으로 놓아 공장에서의 실수나 고객에 요구에 따라 추가적으로 세탁에 기여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쾌적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매번 점검하고, 점주가 직접 세탁을 하지 않더라도 드라이클리닝이나 세탁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부하는 것도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세탁 서비스의 시장을 조사하고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며 입지 선정 후 계약하고, 사업자등록부터 시설까지 관리하고 영업을 개시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세탁소와의 경쟁 상태를 반드시 확인하고 점검합니다. 계약할 세탁공장의 위치와 배송할 거리를 고려하고, 성수기와 비수기의 매출 차이를 고려합니다. 이 경쟁 상태를 고려하여 세탁물을 직접 수거하고 가져다 주는 서비스는 강화하고 확실히 해야 하며, 휴일 영업을 고려해야 합니다. 세탁물은 평일보다 휴일에 많을 수 있다는 예상 때문에 휴무일은 평일로 지정하거나 근무 시간을 교대로 정하여 휴무일이 없도록 합니다.
초기에는 오피스텔 프리미엄 서비스라는 점을 강조할 것입니다. SNS가 발달한 현대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홍보할 수 있는 많은 사이트를 활용해야하고 어플을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A/S 및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이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이러한 온라인 홍보로 후기를 강조해야 합니다. 휴대폰 앱이나 사이트를 통한 서비스 설명보다 소비자들은 ‘태그’를 통한 사람들의 리뷰를 더 많이 찾아보기 때문에 리뷰 관리를 중요시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리뷰 이벤트를 통해 가격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더 높여야 합니다.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광고해야하며 사업이 확장된다면 유튜브 광고 등의 영상 광고, 검색으로 이 서비스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검색 광고 등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쿠폰북, 전단지, 신문 등의 방법이 있고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제대로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Ⅲ. 결론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가사 노동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독신 남녀가 증가하면서 시장의 규모도 성장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세탁업과 독립 세탁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현대에는 ‘배달’이라는 서비스가 확실히 편의성을 위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달 세탁이라는 점에서 기존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략을 정해서 그에 맞게 수행하는 것보다는 융통성 있게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효율적일 것이며,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적절히 활용하여 성공적인 사업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독립 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관심도 달라질 것이며 홍보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소자본 창업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큰 수익을 기대하기보다 장기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 주의할 점은 경험이 중요한 요소로, 세탁 자체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 등에 대해서 충분한 역량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아파트 단지와 같은 경우 경쟁 점포가 생길 때 수익성은 급속히 저하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규모일 경우 가족끼리 운영하는 것이 좋으며 직원을 고용할 경우 매출에 대한 계산을 미리 해봐야 합니다. 확보된 공간에 투자할 시설 투자 한도액을 우선으로 산출하여 초기에 시설에 투자되는 자금을 세분화하며 실내 장식에 투자되는 최소한과 최대한의 자금을 산출하여 계획을 세워야 이후의 자금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원할 합니다.
Ⅳ. 참고문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청) “소상공인 업종별 가이드 세탁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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