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생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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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 독후감]
아이디어 생산법
제임스 웹 영 지음, 정재승 서문
이 책은 다른 책에 비해 두께가 비교적 얇은 책이다. 표지에는 이미지
없이 글자만 쓰여있는데, 다음과 같이 쓰여져있다. "60 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은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 손에 들을 수 밖에 없는
문장이었다. 가끔은 이미지보다도 이렇게 잘 쓰여진 문장의 힘이 더 클
때가 있다.
아이디어란 무엇일까. 프랜시스 베이컨은 "느닷없이 떠오르는 생각이 가장
귀중한 것이며, 보관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아이디어란 느닷없이 떠오르는 생각에 가까운 것 같다. 아이디어는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 창의력은 그럼 언제 가장 높을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어린 시절일 것이다.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창의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자료를 접했던 것 같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입시 제도와 교육의 문제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과정을 생각하지 않고,
그저 답만 도출해내면 된다. 토론 수업이 활달한 외국에 비해, 그저 답만
가르치고, 쫓아가는 형태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생각하지 않고 답을
도출하는 과정은 꽤나 매력적으로 보인다. 다만 나이가 들수록 이것이
얼마나 무서운 습관인지 알게 된다. 답만 배운다는 것은, 이미 누군가
도출해낸 것을 배우는 것이다. 즉 이미 세상에 만연하고, 그것이 정답처럼
여겨지는 것을 배운다. 이러한 교육의 형태이니, 창의성이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순수했던 어린 아이들도 조기 교육으로 창의성을 잃어가고
있다. 30 대가 지나고, 40 대가 넘으면 말할 것도 없다.
과거에는 짜내고 짜낸 좋은 아이디어와 광고가 수년, 길게는 수십년을
호령했다. 지금도 우리 머리 속에 남아있는 광고들이 한 두개 쯤은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과거와 달리 TV 를 보지 않는
이들이 늘었다. 변화의 속도는 계속해서 빨라져서, 끊임없이 변화하지
않으면 따라갈 수 없다. 이 책의 서문을 쓴 뇌과학자로 유명한 카이스트
교수 정재승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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