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학습모형(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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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과 교수학습모형(1-3)
목차
제1절 개별학습 모형
제2절 직접교수 모형
제3절 동료교수 모형
제1절 개별학습 모형
1. 개별화 학습 모형의 이론적 기초
2. 개별화 학습 모형의 특징
3. 개별화 학습 모형에서의 과제 구성
4. 개별화 학습 모형에서의 학습 기록부
5. 효과적인 개별화 학습 모형 설계를 위한 고려할 점
1. 개별화 학습 모형의 이론적 기초
개별화 수업 방법:
학생들이 학습과제를 자신의 페이스에 따라
학습하는 것을 허용하는 교수학습 체계
분석을 통한 학습과제 선정선정된 학습과제를 계열화하여 단원 구성매체를 통해 학생들에게 제시매체 안에서 정보획득 과제 수행설정된 수행기준에 맞게 과제 수행시 교사 허락 없이 다음단계 넘어감
교사와 학생 간의 교수 학습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님
2. 개별화 학습 모형의 특징
개별화 수업 방법에서는 완비된 교수자료를 학생에게 제공해야 함.
각각의 학생들은 학습활동 계열에 따라 수행기준
통과시 다음단계 과제 학습.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각자의 페이스대로 학습 가능모둠이나 학급 단위의 진도는 없음.
핵심주제: ‘능력만큼 빠르게 필요만큼 천천히 학습한다.’
2. 개별화 학습 모형의 특징
1)내용 선택
2)관리 통제
3)과제 제시
4)참여 유형
5)교수 상호작용
6)진도
7)과제 진행
2. 개별화 학습 모형의 특징
1)내용 선택
교사는 학습내용과 계열을 충분히 인식하여야 하며 계열화와 수행기준 설정에 대해 결정해야 하고,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학습내용과 과제목록을 받아 순서대로 수행
2)관리 통제
- 교사는 관리계획, 교수학습전략, 행동절차 등을 결정해야
하고 학생들은 교수학습 전반에 걸쳐 지켜야 함.
3)과제 제시
비디오나 유인물 등으로 제시. 교사는 안내 자료를 개발하
거나 선정해야 함.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독립
하여 수업내용을 개별적으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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