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성교육
INDEX
01 인성교육의 개념
02 인성교육 진흥법
03 인성교육의 방법
04 인성교육 학교, 교실수업 실태
Part 1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산업의 발달로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으나
도덕성의 결핍. 가치관의 혼란. 도덕적 혼돈
안전 불감증. 생명의 존엄성 상실. 기존 질서의 파괴
<장기적 전망>
청소년이 장차 건강하고 책임 있는
한국인으로 성장하도록
인성교육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희망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한 인성교육 강화
- 나의 행복과 더불어 타인의 행복을 배려하는 인성 함양 필요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 조성
- 학벌 등 외형적 성취를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
→ 학생들의 “배려와 나눔” 등 더불어 사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낮음
※ 학생학부모교사의 60% 이상이 학생들의 신뢰, 협력, 참여 등 더불어 사는
능력에 대해 비관적으로 인식 (’12년, 교육부 인성교육 실태조사)
인성교육 필요!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의 개념
* 사전적 의미
사람의 성품 또는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
* 일반적 의미
-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바람직한 인간적 특성 또는 인격, 사람됨
-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품
“인성교육은 친 사회적인 덕목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김재춘, 2012)
인성이란?
보편적 가치가
성품화된
‘덕 교육’이 곧
인성교육의 핵심
인성교육의 개념
개인적
차원
타인 공동체
자연과의 관계 차원
인성 형성의 요인 및 인성교육의 참여 주체
* 교사, 학부모, 행정가, 공동체 지도층 등은
① 학생들에게 좋은 인성의 모델이 되어야 하며
② 핵심 덕목들을 지지하고 강화해야 함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부. 학교 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2013
충청북도교육청. 인성교육지도자료. 2005
창의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접근 4가지, 최석민)
아산남성초등학교 인성교육 우수학교 2014년 결과 보고서
한국 교육 개발원.초등학교 인석교육 실태보고서-근거이론 연구 방법에 기초하여.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우리나라 인성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인성교육우리나라인성교육의문제점과대책1서론2인성교육,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3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4인성교육의 효과적 원리와 실천 방안5결론6참고자료1. 서 론중국의 가장 오래된 지리서인 산해경(山海經)에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이라하여 동방의 예의지국 또는 군자국(君子國)이라고 일컬어 왔다. 심지어 공자는 자기의 평생소원이 뗏목이라도 타고 조선에 가서 예의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도덕

  • [교육학] 초등학교 인성교육 사례
  • Ⅰ. 인성교육이란?인성 교육은 인간을 인간되게 또는 인간답게 하는 교육이다. 인성 교육은 학생들이 존재 가치를 수용하고 실현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간됨을 위한 일종의 가치 교육이다. 인성(人性)이란 인간의 성품(性品)이다. 성품은 사람의 성질(性質)과 품격(品格)이다. 성질은 마음의 바탕이고 품격은 사람의 됨됨이이다. 그러므로 인성 교육은, 한편으로는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의 됨됨이를 교육

  • [교육학]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ok.
  •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okⅠ. 개 요 Ⅰ. 서 론우리나라는 8.15 해방으로 제1의 변혁의 물결인 서구민주주의가 유입되고 1960년대부터 공업화에 착수하여 반세기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산업화를 이룩하여 2000년대는 정보화 지식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선진국으로 당당히 진입하여 동북아 시대의 중심 국으로 부상하느냐 아니면 남미 제국과 같이 다시 후진국으로 전락하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오늘날의 신문을 비롯한 각종 언론 매체를 접

  • 유아인성교육의 이론/ 유아인성교육의 실제/유아인성교육의 활동사례/ 유아인성교육의 개념/ 유아인성교육 필요성/ 유아인성교육의 방향
  • 유아인성교육 (이론과 실제, 활동사례)REPORT 목차1. 유아인성교육의 이론1) 인성의 개념2) 인성의 특성3)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4) 인성교육의 기본목표5)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 6)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7)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2. 유아인성교육의 실제1)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2) 누리과정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내용3) 유아인성교육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4) 유아 인성교육에서 교사와 부모의 역할3. 활동사례1) 다례교육 프로그램

  • 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활성화 방안
  • 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활성화 방안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1) 창의성 개념창의성의 근본은 창의적 사고력으로써 새로운 독창적 사고와 발명 시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 및 사물을 재구성재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Taylor(1988)는 창의성을 창의적 인간의 모형으로 설명하면서 성격적 특성을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과정으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열정 같은 것으로 보았다. Weisberg(198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