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8 / 2019.08.0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필요성. 상세 요소, 교수-학습 방법, 해외 사례, 활성화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1) 창의성 개념
2) 인성교육 개념
3)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3. 창의·인성교육의 상세요소

4. 기존 수업과 창의인성 수업 비교
1) 학습목표
2) 수업 모델 및 수업 전략
3) 수업절차 및 방식

5.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6. 해외 창의인성교육 사례
1) 핀란드
2) 뉴질랜드

7.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활성화 방안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1) 창의성 개념
창의성의 근본은 창의적 사고력으로써 새로운 독창적 사고와 발명 시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 및 사물을 재구성·재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Taylor(1988)는 창의성을 창의적 인간의 모형으로 설명하면서 성격적 특성을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과정으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열정 같은 것으로 보았다. Weisberg(1988)는 창의성은 예술, 과학 및 업무 분야에서 독창적이고 긍정적으로 평가된 산출물로 결과물로서의 창의성으로 말하였으며, Csikszentmihalyi(1996)는 창의성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세 가지 요소를 구성되는 체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생겨난다고 보았다. 세 가지 요소는 상징적인 규칙들을 포함하는 문화, 상징영역에 새로움을 가져오는 사람, 새로움을 인정하고 확인하는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현장으로 보면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를 창의성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이경,전제상,이진화, 김현정,김경현(2016)「교·사대 예비교원 교육실습 교과영역 개선 방안」
김정겸 외(2016)「2015 창의·인성교육 선도 교원 양성대학 운영 결과 보고서」한국과학창의재단
김태준(2014)「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국제비교」한국교육개발원
김태준 외(2015)「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국제동향」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창의재단(2015)「창의·인성교육 컨설팅 매뉴얼」
한국과학창의재단(2016)「창의·인성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운영 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교육에서의 독서지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또, 외국의 사례를 예로 들어 우리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을 만한 방안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제 Ⅵ장에서는 독서 지도 방안 개발의 다양성 추구와 방안 개발을 위한 시사점 추출을 위하여 해외의 독서 지도 사례, 특히 미국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제 Ⅶ장에서는 앞서 다룬 사례들을 통하여 우리조가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방안 개발을 하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필요성Ⅲ.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적용 사례1. 학교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2. 가정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Ⅳ. 향후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과제1.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에 교사가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임하자2. 정보 공유에 최선을 다하자Ⅴ.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 개발의 특성4. 자료 제작의 방법 5. 자료의 교육적 효과6. 일반화 방안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교육 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평가 결과의 재투입 등으로 재량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5. 학습 자료 제공, 프로그램 개

  • [부모교육A]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확대 가족제도의 붕괴2) 성 역할 개념의 변화3) 미성숙 된 인성4) 사회 이동3. 사회적 입장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경제성2) 사회 균등의 정책3) 인적 자원의 효율적 계발4. 햄너, 터너(Hamner & Turner)에 의한 부모교육의 필요성Ⅳ. 부모교육의 앞으로의 방향1. 부모교육의 강화2. 부모들의 자녀양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 3.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활성화4. 지역사회와의 연

  • 교원연수(교사연수)유형,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교육정보화, 교원연수(교사연수)문제점,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활성화방안
  •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유형과 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교원연수(교사연수)와 교육정보화,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문제점,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유형1. 기관중심 현직연수2. 학교중심 현직연수3. 개인중심 현직연수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필요성Ⅳ.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교육정보화Ⅵ. 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