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8 / 2019.08.0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필요성. 상세 요소, 교수-학습 방법, 해외 사례, 활성화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1) 창의성 개념
2) 인성교육 개념
3)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3. 창의·인성교육의 상세요소
4. 기존 수업과 창의인성 수업 비교
1) 학습목표
2) 수업 모델 및 수업 전략
3) 수업절차 및 방식
5.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6. 해외 창의인성교육 사례
1) 핀란드
2) 뉴질랜드
7.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활성화 방안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1) 창의성 개념
창의성의 근본은 창의적 사고력으로써 새로운 독창적 사고와 발명 시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 및 사물을 재구성·재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Taylor(1988)는 창의성을 창의적 인간의 모형으로 설명하면서 성격적 특성을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과정으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열정 같은 것으로 보았다. Weisberg(1988)는 창의성은 예술, 과학 및 업무 분야에서 독창적이고 긍정적으로 평가된 산출물로 결과물로서의 창의성으로 말하였으며, Csikszentmihalyi(1996)는 창의성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세 가지 요소를 구성되는 체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생겨난다고 보았다. 세 가지 요소는 상징적인 규칙들을 포함하는 문화, 상징영역에 새로움을 가져오는 사람, 새로움을 인정하고 확인하는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현장으로 보면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를 창의성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이경,전제상,이진화, 김현정,김경현(2016)「교·사대 예비교원 교육실습 교과영역 개선 방안」
김정겸 외(2016)「2015 창의·인성교육 선도 교원 양성대학 운영 결과 보고서」한국과학창의재단
김태준(2014)「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국제비교」한국교육개발원
김태준 외(2015)「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국제동향」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창의재단(2015)「창의·인성교육 컨설팅 매뉴얼」
한국과학창의재단(2016)「창의·인성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운영 사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