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성교육 필요성과 부모와 교사의 역할,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0 / 2016.06.2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목적, 원리, 내용, 유아 인성교육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2.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3.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 원리, 내용
1)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
2)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원리
3)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4. 유아 인성교육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유아 인성교육에서 부모의 중요성과 역할
2)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인성교육 필요성과 부모와 교사의 역할,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분석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Allport(1961)는 인성이란 "정말로 그 사람인 것(what a man really is)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결정짓는 정신적 물리적인 체계로서의 개인의 역동적 조직체"라고 정의하였다. Pritchard(1988)는 인성이란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는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는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적, 친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인 본성을 지닌 개인 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Berkowitz(2002)는 인성이란 “개인이 도덕적으로 바람직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능력이나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심리적 특성(사고, 감정, 행동)들의 총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계영애,강정원(2001)「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적 덕목과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중앙유아교육학회, 5
교육과학기술부(2012)「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 훈련 프로그램 및 연수 자료집」
교육과학기술부(2012)「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권이종(2001)「평생교육」양서원
남궁달화(2002)「인성교육론」문음사
손봉호(2010)「인성교육의 철학적 기초」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동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
이윤옥(1998)「유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창지사
임혜숙(2012)「창의적 인성개발」한국학술정보
차성현(2012)「인성교육 개념의 재구조화」제6회 청람교육포럼 겸 제53차 KEDI 교육정책포럼 발표자료
최민수(2011)「유아교육현장에서의 영유아 인성교육 방안 모색」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교육으로,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이성중심 교육에서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교육으로 근본적인 전환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의 일환으로 생태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부모에 대하여 질투심을 느끼는 ‘고통의 단계’* 지나친 동정심을 가지고 장애자녀를 ‘과잉보호’ 하거나 아니면 이드의 뒷바라지가 성가시고 어렵다고 아예 ‘배척해 버리는 단계’* 정신지체 자녀를 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를 모색하게 되는 ‘적응의 단계’2) 장애아 부모교육의 필요성특수교육은 교육의 대상이 되는 장애아와 가르치는 교사와 학부모가 삼위일체가 되어 지도하고 보호함으로써 그 성과를 높일 수 있다. 특수교육에서는

  • [2020 유아교육론1B][기말시험] 1.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2.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 유아 교사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심이 되는 보육ㆍ교육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육ㆍ교육으로의 성패가 교사에게 달려있다. 이처럼 유아 교사들은 아이들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신체 발달은 물론 심리적인 성장을 돕는 총체적인 기능을 위한 다양한 역할이 요구된다. 그리고 유아 교사의 역할은 교사의 교수행동 유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되어야 할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영유아교수 방법은 영유아 교육의 원리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유아교사의 역할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시 교사의 상호작용전략대해 구체적인 예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활동내용 계획하시오0k
  •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3) 만 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Ⅰ. 서 론유아는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