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조직자에 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7.09 / 2022.07.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2. 선행조직자의 효과
3. 선행조직자의 유형
4. 학습의 종류
5. 포섭의 정의와 종류
본문내용

-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새로 배울 학습내용을 연관시킬 수 있는 개념 혹은 내용
- 학습 전에 미리 주어지는 선행자료(과거에 학습한 선수 자료)
- 기존 지식과 새로운 학습과제 사이의 간격과 틈을 메우는 역할
- 학습자에게 미리 주어지는 자료 → 학습자의 선행개념과 친숙해야 함
- 학습과제 + 선행조직자가 가미된 자료 → 통합 → 학습자에게 친숙하게 도달
- 학습과제가 친숙하지 않고 난해한 경우 → 선행조직자가 학습자의 학습에 큰 도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애학-권태기
  • 선행조직자, 본시학습지도 소개 및 공감대 호응(권태기의 대략적인 소개 )멀티미디어ppt선행조직자를 적극 활용해 연계되는 실질적인 수업이 되도록 노력한다.5분전개본 차시(3차시수업)수업내용전개(권태기의 증상 및 유형 그리고 대처법 소개)멀티미디어ppt학생들이 공감 할 수 있도록 이론중심이 아닌 매체를 활용한 사례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한다.20분정리결론 및 수업내용정리 다음차시예고(a.권태기에 대한 이해 및 사례 정리b.권태기

  • [교수학습이론] 설명식 수업- 유의미 학습
  • 대한 사전검사→명확한 수업목표를 제시→ 선행조직자제시2단계 :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학습과제 및 자료를 제시3단계 : 중요한 부분을 강조, 요점 정리지금까지 배운 사실. 개념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 질문☞ 이러한 과정을 ‘인지구조 굳히기’라 한다.  4. 수업의 실제(2)Ausubel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포섭자’를 만드는 역할-> 새로운 과제 학습을 위한개념적 근거지 제공‘선행조직자’의 개념을 제시하고 강조선행조직자

  • [교육학] 스키마 이론
  • 정리하고, 초등학교 교과서나 수업 방법에서 이 이론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으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스키마란? 사람들은 사물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물에 대한 마음의 모델(mental model)을 먼저 구축한다. 사용자는 이전에 학습하고 훈련했던 경험을 통해 사물이 어떻게 경험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마음의 모델을 갖게 된다. 예컨대 자동차의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차가 오른쪽으로 회전할 것이라는 마음의 모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개념, 특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원리,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과정, 모형
  • 정리해주면 학습이 촉진된다는 원리이다.5.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학문의 내용을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을 극대화시키자는 원리이다.6. 학습 준비도의 원리오수벨의 준비도 개념은 학습자의 인지 구조를 포함한 발달 수준을 가리킨다. 학습 준비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학습이 용이해진다는 원리이다.Ⅴ.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과정1. 선행조직자새로운 학습과제를 제시하기에 앞서서 제시하는 추상적, 일반성, 포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선행요건이 되고 있다고 한다. 계통성이 뚜렷한 수학학습에서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하위 학습 요소를 찾아내고 이들을 학습위계에 따라 학습 순서를 결정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학습자가 선행 학습요소를 충분히 학습 하였을 때, 후속학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선행학습 요소 가운데 결손 된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교정학습을 통하여 보충시켜 두어야 한다.수학학습은 체계적이고 계통적이며 논리적인 위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