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추진현황, 기대효과 및 해결과제 [고교학점제, 대입정책, 학점제, 교육양극화, 대입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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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추진현황, 기대효과 및 해결과제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교학점제 개념
2. 고교학점제 내용
3. 해외 고교학점제 도입사례
4. 고교학점제 기대효과
5. 고교학점제 해결과제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교학점제 개념
대학생처럼 고등학생들이 과목을 선택하고 강의실을 옮겨다니며 수업을 듣는 ‘고교학점제’가 2023년부터 부분적으로 도입된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게 될 경우할리우드 영화에서 처럼 고등학생들은 아침에 자신의 사물함에서 오늘의 시간표를 확인하고 교재를 들고 강의실을 찾아간다. 학기 초에 친구들끼리 서로 무슨 과목을 신청했는지 묻기도 하고, 교사들은 첫 수업 시간에 ‘이 수업을 왜 신청했는지?’에 대한 동기를 묻기도 한다. 한국 영화에서도 고등학교 장면이 이렇게 변화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이수해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교육부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뤄가기 위해 고교학점제 도입을 추진중이다.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정부의 초•중등교육분야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은 학습의 주체로서 적성•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교원은 수업•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맞는다.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는 목적은 고교학점제는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수업을 선택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의 자율성과 책임성 등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기존의 입시 위주, 교사 위주의 수업에서 학생 위주, 진로 위주의 교육으로 고교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정책브리핑/고교학점제
2) 진로 빨리 확정할수록 고교학점제 이득 누린/김아리/2021.12.14
3) "2년 당긴 고교학점제, 괜찮을까요?"/이지우/2021.08.27
4) 현 중2부터 고교학점제 적용 .. 2025년 수업시간 330시간 감축/장재훈/2021.08.23
5) 2025년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개념-이행계획-기대효과-전망/김현정/2021.08.30
6) “학생들만 실험 대상으로 만드는 고교학점제 강행”[동아시론/배상훈]/배상훈/2021.12.04
7) [‘고교학점제’ 무엇이 바뀌나] 학생이 과목 선택?누적학점 받으면 졸업/김용훈/2021.06.07
8)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 학점 못따면 졸업못해/박세미/2021.02.18
9) '고교학점제' 도입 코앞…"해외사례서 답 찾아야"/문영재/2019.01.08
10) [칼럼] 고교학점제와 대입정책에 대한 평가와 제언/김정완/2018.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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