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여 유아과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13 / 2021.12.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여 유아과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4차 산업혁명의 개념
3.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
4. 유아과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4차 산업혁명 시대)
5. 결론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며 각 국가들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려는 노력은 전 인류 역사를 통해 계속되어 왔으며,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이상을 품고 과학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이러한 과학기술의 발전은 인류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었고, 우리는 과학기술이 제공하는 엄청난 물질적 풍요와 편의를 누리게 되었다. 이렇듯 과학기술 발전은 인류 역사의 변화를 주도해왔고, 개개인의 삶 전반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향후 과학기술이 정치·문화·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은 학생들의 논리력 향상을 위해 프로그래밍교육의 도입을 필수화하고 있고 독일은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스마트 공장을 도입함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직업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영국은 2014년부터 컴퓨팅 관련 수업을 유아교육에 포함시키고 있고, 미국 또한 정규 교과에서 코딩교육을 가르치고 있다. 한국에서도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을 4차 산업혁명 기반의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함이 제시되고 있다.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분석한 한국 교육 현황에 의하면 한국 학생들은 하루 15시간 동안 학교나 학원에서 미래에 필요하지도 않을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는 주제로 열린 정책세미나에서는 그동안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해 온 교육이 위기의 갈림길에 서있다고 밝히면서 대량생산체제를 위해 고안되었던 한국의 대량 교육시스템의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교육계의 관심과 논의가 다가올 변화와 필요에 부응하는 차원을 넘어 변화를 이끄는 자세로 전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곽관훈 (2019). 기업의 빅데이터(Big Data) 활용과 개인정보의 보호의 조화. 건국대학교법학연구소, 27(0), 125-153.
권귀염 (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 유아교사의 역할.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8(4), 47-72.
국제미래학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안종배, 강종진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광문각
김상희, 김상언 (2017). 유아교구로봇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유아와 초등학생 로봇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 18(5), 859-868.
김성범, 강성현 (2016).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ie 매거진,23(3), 9-13.
김영진 (2017). 빅데이터 활용과 인권보호. 한국기술법연구, 23(1), 83-1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산업혁명과 기계화, 돈을 벌러 농촌을 떠나 도시로 옮겨가는 사람이 많아져서 점점 사회가 정겨운 이미지는 사라지고 도시의 차가움만 남아갈 때 도시여자가 농촌남자의 정겨운 매력에 반해서 농촌의 따뜻한 인심과 정겨운 사람들의 모습, 자연친화적 농촌의 모습을 한번 더 상기시켜주는 작가의 의도를 볼 수 있다.시간이 지나고 시대가 변할수록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로 인한 사람들의 농촌에서 도시로의 생계를 위한 이동이 많아지고 있다. 이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과학콘서트142. 죽고싶지만 떡볶이는 먹고싶어143.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144. 죽음의 수용소에서145. 징비록146.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147. 창가의 토토148. 채식주의자149. 천변풍경150. 청춘, 거침없이 달려라151. 총,균,쇠152. 춘향전153. 침묵의 봄154.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155. 카프카의 변신156. 칼의 노래157. 코로나 사피엔스158. 코로나 이후의 세계159.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160. 타인의 고통161. 태평천하162. 파리대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目次Ⅰ 서 론Ⅱ 본 론1. 평생교육의 정의와 필요성2. 외국의 평생교육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4.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Ⅲ 결론Ⅰ. 서 론교육의 힘은 위대하다. 그래서 옛부터 교육을 이르기를 국가 백년 대계(국가 백년 대계)라든가 교육에는 왕도(왕도)가 없다고 까지 표현하였다. 급격한 사회의 변화와 생존의 전략으로서 우리가 가장 고부가가치로 창출하고 발전시켜야 할 교육개혁은 21세기를 대비하려는 우리의 공통된 지표가 아닐 수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할 수 있게 하고 교육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제한 없이 교육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평생교육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과학기술이 진보하면서 현대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언제나 늘 생성되는 시대가 되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정보가 늘어가고 다양화되기 때문에 정보 선택의 면에서 그 가능성의 폭을 확대시키기도 하지만 선택의 시점에서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또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는 다양하고 그 수가 가히 폭발적이며 계속

  • [환경과학] 환경오염
  • 과학기술21110. 결론 - 환경과학이 나아가야할 방향 21410.1. 현재까지 환경과학이 걸어온 길21510.2. 앞으로 환경과학이 나아가야할 방향 2172241. 과거에서 현재까지 과학의 발전정도1.1. 고대의 과학1.2. 중세의 과학1.3. 근대의 과학1.4. 현대의 과학1. 과거에서 현제까지 과학의 발전정도일단 과학에 대해 정의를 내리자면 과학은 영어와 프랑스어 science는 모두 어떤 사물을 안다는 라틴어 scire에서 연유된 말로, 넓은 의미로는 학(學) 또는 학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