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어휘교육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교재분석】

Ⅰ. 경희대 고급 교재
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Ⅱ. 선문대 고급 교재
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Ⅲ. 성균관대 고급 교재
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Ⅳ. 연세대학교 고급교재
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본문내용
【들어가며】
 

Ⅰ. 경희대 고급 교재
 
1. 일러두기

① 학습자가 스스로 한국어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어휘·문법 범주 내에서 의미를 탐구하고 체계의 완성을 모색하는 학습 과정을 갖도록 한다.

② 각 단원에서 나온 새로운 어휘와 표현을 제시하며 표현에는 관용 표현, 연어 표현, 속담 등을 함께 제시하였다.

③ 교재에서 학습할 어휘 수는 I, II 권을 합하여 2,500여 개로 주제에 따라 필요한 어휘를 선정하였고, 어휘장을 구성하는 범주들을 주로 포함하였다.

.
.

Ⅱ. 선문대 고급 교재


① 문법연습에서는 일상회화에 많이 사용되는 구문 위주의 풍부한 문형과 어휘를 제시하여 고급 실용 회화에 도움이 되게 하였다.

② 한국어의 뿌리와 표현에서는 한국어의 관용적 표현과 속담, 어휘의 유래를 밝혀 학습자가 한국어의 고유한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많은 예문들을 제시하였다.

③ 어휘연습은 본문에 나온 중요 어휘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문제를 충분히 제시하였다.

④ 고사 성어 및 한국의 풍속을 통해 한국의 풍속과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론 최신A+]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 관련 논문 1편을 요약하고 매체를 활용한...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 한국어 문화 교육을 위한 영상 매체 활용 의의2. 한국어 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3. 영상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수업 모형4. 결론Ⅱ.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이 수업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의견 기술Ⅰ. 논문 요약1. 한국어 문화 교육을 위한 영상 매체 활용 의의이 연구는 교재 중심의 한국어 문화 교육 현장에서 문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영상 매체의 활용 방안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론적 배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학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 과정 이래 국어과 교육 내용을 ‘기능,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한 것이 그 예이다. 그러다가 1998년에 고시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언어를 ‘국어 지식’으로 바꿔 쓰고 있다. 이는 언어라는 영역 명칭이 너무 포괄적이어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였다. 국어 지식으로 영역 명칭을 제한함으로써 이 영역의 교육 내용과 목적, 방향을 분명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경록, 염창원, 임성구, 김재봉(2002)『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어휘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 역시 매우 구체적인 방안의 수준까지 나아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구의 대상 역시 세분화 되어 관용적 어휘소, 인용 표지, 어말 어미 등과 같이 매우 구체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는 연구들이 많아지고 있다.5. 참고문헌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국립국어연구원, ‘국어학 연감’, 2001~2004.(www. korian.go.kr)Ⅱ. 논문 분석☉ 민현식, 국

  • 한국어 교재의 과제와 발전
  • 한국어 교재3.2. 2기: 1959년-1985년의 한국어 교재3.3. 3기: 1986년-1997년의 한국어 교재3.4. 4기: 1998년-현재까지의 한국어 교재4. 한국어 교재의 현황5.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문제점5.1. 한국어교재의 특징과 문제점5.2. 기존 한국어 교재 개발의 특징과 문제점6. 한국어 교재 개발의 조건과 발전방향6.1. 한국어 교재 개발의 조건6.2. 교재 개발의 나아갈 방향7. 맺음말참고문헌교재의 과제와 발전 방향1. 머리말공식적인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한국어 교

  •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목 차1. 머리말2. 문화 배경의 교수 학습3. 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주요 내용3.1. 문화 교육의 문제점3.2. 문화 교육 내용3.3. 문화 교육 자료4. 문화 교육의 새로운 방향4.1. 과정 중심적 문화 교육4.2. 교재에의 다양한 문화 교육 접근 방식의 채택4.3. 문화 능력 평가의 도입4.4. 문화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사 교육5. 맺음말참고문헌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1. 머리말최근 한국어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