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07 / 2021.09.07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 화 교 육
1. 문화의 정의와 특성
1.1 문화의 정의
-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버넷 타일러는 "문화는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이다."라고 문화를 정의하였다. 이러한 문화의 개념 정의는 50여 년 간 인류학계에 큰 영향을 끼쳤으나 인류학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의 정의는 더욱 다양해졌다. 미국의 인류학자 앨프레드 루이스 크로버는 ‘습득된 행동을 비롯해서 마음속의 관념, 논리적인 구성, 통계적으로 만들어진 것, 심리적인 방어기제라고 정의하였다. 크로버는 문화를 행동으로 정의하게 되면 그 자체로 심리학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문화는 구체적인 행동으로부터의 추상이고 그 자체가 행동은 아니다라고 결론지었다.
- 언어는 문화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므로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곧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므로 문화 교육은 언어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Big C문화
little c문화
문화의 형식적 측면 강조
목표 문화와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도 학습 가능
목표 문화에 대한 지식을 얻게 해줌
협의적 의미 협의적 의미- 일반적인이고 제한적인 의미
참고문헌
국제 한국어 교육학회(2005).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전망. 한국어 교육론 2. 한국문화사
민현식(2003).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Foreign languages education. 한국외국어교육학회. P429~452
박영순(1989). 제2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회. P43~59
박영순(2002).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국문화사
성기철(2001).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 한국어 교육 12권 2호
조항록(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153~173
조현용(2005). 한국어 교육의 실제. 유씨엘
조현용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Methods of Teaching Korean Language Culture.)
한재영 외(2005).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교육]통일문화교육, 시각문화교육, 언어문화교육, 한국문화중심교육, 한국문화정체성교육 분석
  • 통일문화교육, 시각문화교육, 언어문화교육, 한국문화중심교육, 한국문화정체성교육 분석Ⅰ. 개요Ⅱ. 통일문화교육Ⅲ. 시각문화교육1. 19세기 패러다임의 소멸-미술이라는 용어의 사망선고 2.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시각문화환경 3. 미술 개념의 폐기와 시각적 리터러시 개념의 도입 Ⅳ. 언어문화교육Ⅴ. 한국문화중심교육Ⅵ. 한국문화정체성교육1. 한국문화 정체성 교육의 목적2. 기본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참고문헌Ⅰ. 개요문화교육은 교육

  • 문화와교육3공통)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0k
  • 문화와교육3공통)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과문화와교육3공통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각 나라의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라 각지 발전하게 되었다. 학생의 경우 학습

  •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
  •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1.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 - 경기 다문화 교육센터2. 경기 다문화 교육센터의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3.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

  • 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
  • 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유아교육과 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어느 곳이든 항상 문화가 존재한다. 아동과 어른 간에 더 나아가 각 나라간에도 그들 나름대로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

  • [교육과정 공통]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에 대하여
  • -목 차-Ⅰ. 서 론Ⅱ. 다문화 교육의 이해1. 다문화 교육의 개념2. 다문화 교육의 목표3.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4. 다문화 교육의 내용 및 활동5. 다문화 가정 대상의 한국문화교육의 필요성6. 유아의 인종 및 타문화에 대한 태도1) 태도의 정의2)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 3) 유아의 타문화에 대한 태도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최근 한국 사회에서 논의되는 다문화 담론과 다문화주의는 다분히 계몽적이고 문화적 동화주의를 강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