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3공통)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문화와 교육
공통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유아교육과문화와교육3공통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교육의 정의와 의미
1) 문화교육의 정의
2) 문화교육의 의미
2. 문화와 교육의 이원적인 관점
1) 교육의 내용과 맥락으로서의 대중문화의 관점
2) 교육의 관점으로서의 문화
3. 문화교육의 필요성


4. 문화교육의 원칙
1) 교육시스템의 대안으로서의 문화교육
2) 다중적 기능으로서의 문화교육
3) 통합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4) 감성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5.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
6. 문화교육의 연구과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각 나라의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라 각지 발전하게 되었다. 학생의 경우 학습노동을 강화하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 주입식 학습으로 인하여 심신이 많이 지쳐있는 상태이다.
그에 따른 스트레스 가중으로 인한, 학교폭력, 왕따 현상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학교 학습에서 벗어나 놀이문화에 적응하고자 하는 속성이 있어 학생은 학교제도와 교육을 거부하려 한다. 하지만 학생들의 이런 거부를 이해할 필요는 있지만 교육의 거부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곤란하다.
학생의 경우 학교교육을 받아야 하겠지만 더 나아가 심심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바라고 있다. 그것에 한 바탕으로 음악회, 운동, 소풍을 통하여 주입식 교육이 아닌 정서함양의 교육을 받고 싶어 한다. 이에 따른 문화와 교육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과 문화교육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지식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이 하나로 이뤄 나간다면 가장 이상적인 성장의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다. 이장에서는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원채(2008),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에 관한 인식분석, 한국교원대
김병철(1987), 전통문화예술의 관리체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김병성 역(1991), 사회문화와 교육, 서울 : 문음사
박노자(2000), 한국 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어교육 1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안금희 외 공저(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장경은(2001),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현 방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5·26,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황정규 외(2003),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부족하지만 괜찮았습니다.
  • dice***
    (2014.07.02 14:31:15)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사회화이론0k
  • 유아의 사회화이론0k유아의 사회화 이론 설명 유아의사회적기술을 기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 유아기는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는 몸과 마음이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많이 자라는 시기다. 이렇게 눈에 보이게 빨리 자라는 아이들에게 알맞은 영양분, 자극, 활동으로 뒷받침 해주어야 한다. 유아시기에 어떻게 교육하느냐에 따라 아동간의 큰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3살적 버릇 80살 가듯이 어렸을 적에 인성의 기초

  • 여가관리3공통) 우리나라 노인의여가생활실태를 최신자료 통계청발표 자료정책연구보고서 신문기사 최소3종통해 파악하고 구체적제안하시오0k
  • 수 있다.이 장에서는 여가관리3공통) 우리나라 노인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자료(통계청 발표 자료, 정책연구보고서, 신문기사 등 최소 3종 이상)를 통해 파악하고(20점), 이를 토대로 노인 여가생활의 문제점(최소 3가지 이상)을 분석하여 제시한 후(20점), 앞서 제시한 노인 여가생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개인 및 가족적 차원, 사회 정책적 차원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제안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우리나라 노인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 갖고있는지 성인학습위한 교수방법활용방안 기술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 갖고있는지 성인학습위한 교수방법활용방안 기술해 보십시오0k생활과학과(의류패션)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1.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성인들이 어떤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학습상의 저해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성인들의 특징과 학습상의

  •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의 잠재 능력을 신장, 국가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도모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의 기능을 지닌다. 인재 양성을 위한 솎아내기 식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경쟁교육, 공급자 중심의 폐쇄적이고 경직된 교육체제로, 장기적이고 거시적으로 볼 때 자아 실현 교육에 치중한 나라일수록 국가

  • [인적자원]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 사례조사
  •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바. 경영진 및 노조 리더쉽2. 실패 요인가. 노조활동의 획일성나. 노조 자체의 교육프로그램 부재다. 교육 전담 부서의 부재라. HRM․HRD통합시스템의 부재마. HRD 책무시스템의 부재바. 노조학습기금의 부재사. 노사협력 인적자원개발 컨설팅의 부재3. 논의Ⅴ.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체제 구축 및 지원방안1. 일반적 논의가. 노사관계와 인적자원개발나. 기업 내 인적자원개발의 기본구조와 노동조합의 역할2. 노사 협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