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융합인재교육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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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융합인재교육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융합인재교육 정책의 발전방향
최근 선진국에서는 학생들이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능력을 골고루 갖춘 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미래사회는 과학, 기술, 수학, 예술, 공학 등 수많은 분야가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초고도화된 사회로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능력을 갖춘 융합인재의 양성은 우리 교육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그런데 실상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지나친 입시위주의 경쟁교육으로 학습 흥미도가 하락하고, 행복지수는 최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2011년 TIMSS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 흥미도는 8%, 과학 흥미도는 11%로 나타났으며, 행복지수는 2012년 53%로 OECD 23개국 중 23위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미래 우리나라의 과학 경쟁력을 책임져야할 수학과 과학의 흥미도가 매우 낮게 나타난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수학, 과학, 기술, 공학, 예술을 융합해서 함께 학습하는 STEAM 즉, 융합인재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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