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의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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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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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여는 글
Ⅱ 프랑스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1.1 입학 전 교육
1.2 초등교육
1.3 중등교육
1.4 고등교육
2 특징
3 시사점
Ⅲ 독일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1.1 독일 교육제도의 단계
1.2 학년 전 교육
1.3 초등교육 과정
1.4 중등교육 과정
1.5 직업교육
1.6 고등교육제도(대학)
2 특징
3 시사점
Ⅳ 스웨덴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1.1 취학 전 교육
1.2 의무교육(초등 & 중등전기교육)
1.3 후기 중등교육
1.4 고등교육
1.5 성인교육
2 특징
3 시사점
Ⅴ 맺는 말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여는 글
한 나라의 교육체제는 그 나라의 역사와 전통,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데, 그 변화는 교육체제 등의 변화와 개혁을 통해 이루어져왔다. 교육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서양의 여러 나라들은 수세기를 거치면서 교육제도의 변화와 개혁을 통해 안정되고 합리적인 제도를 정착시켜왔다. 우리나라는 해방 전후 근대식 교육이 자리잡은 지 약 한 세기가 흘렀지만 아직도 올바른 교육제도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국가의 근간을 이루어야 할 교육의 틀이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국민들은 오랫동안 새로운 교육제도의 실험 대상이 되어왔다. 교육열이 아주 높고, 그 높은 교육 수준을 짧은 시기에 이룩한 우리의 경제발전 원동력으로 인정해왔지만, 그럼에도 오늘날 교육의 부실이니 교육의 부재니 하는 말은 아직도 우리의 교육현실이 어디에 와 있는지를 실감나게 한다. 시대에 따라 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거치면서도 안정되고 합리적인 교육제도의 틀을 잡아 나가는 것은 중요하고 필요하다 교육도 다른 제도와 마찬가지로 현실에 맞게 개정되고 수정되는 것이 올바른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교육체제의 방향을 프랑스, 독일, 스웨덴 3국의 교육제도를 보며 잡고자 한다.
Ⅱ 프랑스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프랑스의 최소 교육 단위는 유치원이다. 89년부터 시행된 3세부터 5세까지 의무교육으로서 유치원교육은 법적으로 완전무상으로 보장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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