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자기 성찰성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1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의 자기 성찰성
1. 자기성찰성의 의미
- 자기성찰성의 등장
- 자기성찰성의 정의
2. 자기성찰성의 영화
3. 사례분석
4. 자기 반영적 소설의 영화화
5. 생각해 볼 문제
6. 참고 문헌, 인터넷
리얼리즘의 한계
다른 방법 모색
새로운 기회
1.자기성찰성의 의미
객관적 현실 반영 문제 외부 세계를 보이는 것을 포기 연기 예술의 내부세계 형상화
- 자기 성찰성은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나.
1.자기성찰성의 의미
- 자기성찰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영화에서 자기성찰성이란 ?
>> 사실주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그리고 영화와 관련된 것들이 영화 내부에서 표출되는 경우
사실주의 : 일반적으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 재현하려고 하는 창작 태도
첫째. 영화가 어떻게 사실 재현의 미디어가 아니라,
자신을 반영하는 미디어로 이해될 수 있는가
영화의 성찰성에서는 영화를 외부 현실을 재현하는 매체로 이해하지 않는다.
외부현실을 인지하고 재현하는 주체를 구성해가는 과정을 중시한다.
첫째. 영화가 어떻게 사실 재현의 미디어가 아니라,
자신을 반영하는 미디어로 이해될 수 있는가
“현대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현실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시각적) 인지는
현실의 인식가능성과 모사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대신하게 된다.
따라서 현실의 모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세계를 구성하는 우리의 모사 활동이,
게다가 우리의 인지기제들을 통한 모사활동이 더욱 중요하다”
- 키르히만(Kirchmannn, 1977)
켄스타우트작, 2007
커다란 동굴 속에 살고 있는 몇 사람의 죄수들을 상상해 보라.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그 곳에서 그들의 발과 목에 사슬을 묶고 있었고,
머리를 돌릴 수조차 없기 때문에 단지 그들의 전방에 존재하는 것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그러한 그들의 뒤에는 그들이 앉아 있는 바닥으로부터
돌연히 솟아오른 높은 지대가 있고, 이 높은 지대에는 물건들을 나르면서
앞뒤로 걷고 있는 또 다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나르는 물건들은 나무와
돌과 그 밖의 다양한 물질들로 만들어진 동물과 인간의 상(像)들이었다.
이 걷고 있는 사람의 뒤에는 불이 있고, 그보다 훨씬 뒤에 동굴의 입구가 있다.
족쇄에 묶여 있는 죄수들은 단지 동굴의 벽만을 볼 수 있을 뿐, 서로를 보거나
움직이는 사람들을 보거나 그들 뒤에 있는 불을 볼 수 없다.
죄수들이 볼 수 있는 것은 그들 앞에 있는 벽에 비친 그림자가 전부이며,
그 그림자는 사람들이 불 앞으로 걸을 때 비친 반영이었다.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성찰해보고자 함이 이 글의 목적인 것이다. 이는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논의가 문학의 관점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이를 교육적인 관점에서 정리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적인 논의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성찰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사이버 공간은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사진이나 영화 속의 영상도 가상현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변형시킬 수 없는, 객관성으로서의 가상이다. 컴퓨터로 대표되는 사이버 공간은 이와

  • 변영주 감독의 4편의 여성다큐멘터리 영화분석
  • 영화가 다큐멘터리로서는 괄목할 만한 대중적 성공을 이룸으로써 다큐멘터리라는 장르가 그다지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았다. 다큐멘터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에 대해 좀 찾아보게 되면서 나로서는 상상하지 못할 방대한 자료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다큐멘터리의 역사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 고발성에 심취되어 다큐멘터리를 위해 노력해온 사람들도 많았고, 그만큼 관심사도 많아 소재도 매우 다양했다. 평소 여성주의에 관심이 많

  •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
  • 자기성찰성의 정의사실 주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그리고 영화와 관련된 것들이 영화 내부에서 표출되는 경우>> 영화도 마찬가지로 여러 다른 영상예술에서처럼 사실주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그리고 영화와 관련된 것들이 영화 내부에서 표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포괄적으로 자기성찰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스로의 가면성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게 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설계와 구성을 검토하게끔 유도합니다. 여기서 영

  • 대중문화의 현실과 대안1
  •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계를 오도, 도착시켜 진덩한 문화 창조에 심각한 장예를 일으켯다.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문화명령은 올바르게 전달이 되고 있지않다. 이러한 죄의 해결은 진정한 문화의 회복을 가능케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문화 창조의 전환점을 맞아 이기심으로 왜곡되고 파괴된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자연의 구속을 실현하는 도구가 되면 문화는 새롭게 되고 그것은 그리스도의 문화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문화를 동양과 서

  • 사랑 이전제 된 성관계 혹은 육체적 쾌락이 목적인 성관계를 비교분석
  • 영화의 초반에 배용준이 이미숙에게 준 이름모를 하얀 들꽃들이 들어있다. 마른 꽃들을 쳐다보며 이미숙은 배용준의 추억에 잠기고. 순간 해풍에 날아가는 꽃들을 애처럽게 바라보며 영화는 끝이난다.☸ 본론의 내용 요약영화상에서 전체적 내용의 주요 골격은 질투와 사랑 이다.그러나 우리 조가 주목한 점은 바로 조원의 방탕했던 생활상과 정절녀 숙부인을 만난 후에 진정한 사랑을 느끼며 달라지는 모습(인식)이다.☸ 의견처음에 조원은 조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