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자기 성찰성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1
- 3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화의 자기 성찰성
1. 자기성찰성의 의미
- 자기성찰성의 등장
- 자기성찰성의 정의
2. 자기성찰성의 영화
3. 사례분석
4. 자기 반영적 소설의 영화화
5. 생각해 볼 문제
6. 참고 문헌, 인터넷
리얼리즘의 한계
다른 방법 모색
새로운 기회
1.자기성찰성의 의미
객관적 현실 반영 문제 외부 세계를 보이는 것을 포기 연기 예술의 내부세계 형상화
- 자기 성찰성은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나.
1.자기성찰성의 의미
- 자기성찰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영화에서 자기성찰성이란 ?
>> 사실주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그리고 영화와 관련된 것들이 영화 내부에서 표출되는 경우
사실주의 : 일반적으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 재현하려고 하는 창작 태도
첫째. 영화가 어떻게 사실 재현의 미디어가 아니라,
자신을 반영하는 미디어로 이해될 수 있는가
영화의 성찰성에서는 영화를 외부 현실을 재현하는 매체로 이해하지 않는다.
외부현실을 인지하고 재현하는 주체를 구성해가는 과정을 중시한다.
첫째. 영화가 어떻게 사실 재현의 미디어가 아니라,
자신을 반영하는 미디어로 이해될 수 있는가
“현대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현실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시각적) 인지는
현실의 인식가능성과 모사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대신하게 된다.
따라서 현실의 모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세계를 구성하는 우리의 모사 활동이,
게다가 우리의 인지기제들을 통한 모사활동이 더욱 중요하다”
- 키르히만(Kirchmannn, 1977)
켄스타우트작, 2007
커다란 동굴 속에 살고 있는 몇 사람의 죄수들을 상상해 보라.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그 곳에서 그들의 발과 목에 사슬을 묶고 있었고,
머리를 돌릴 수조차 없기 때문에 단지 그들의 전방에 존재하는 것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그러한 그들의 뒤에는 그들이 앉아 있는 바닥으로부터
돌연히 솟아오른 높은 지대가 있고, 이 높은 지대에는 물건들을 나르면서
앞뒤로 걷고 있는 또 다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나르는 물건들은 나무와
돌과 그 밖의 다양한 물질들로 만들어진 동물과 인간의 상(像)들이었다.
이 걷고 있는 사람의 뒤에는 불이 있고, 그보다 훨씬 뒤에 동굴의 입구가 있다.
족쇄에 묶여 있는 죄수들은 단지 동굴의 벽만을 볼 수 있을 뿐, 서로를 보거나
움직이는 사람들을 보거나 그들 뒤에 있는 불을 볼 수 없다.
죄수들이 볼 수 있는 것은 그들 앞에 있는 벽에 비친 그림자가 전부이며,
그 그림자는 사람들이 불 앞으로 걸을 때 비친 반영이었다.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