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든스의 ‘성찰적 현대성’과 ‘제3의 길’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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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근대성과 성찰적 현대성
1) 근대성에 대한 기든스의 평가
2) 성찰적 현대성

3. 사회민주주의와 제3의 길
1) 사회민주주의 발전의 딜레마
2) ‘제3의 길’을 위한 전략 프로그램
4. 성찰적 현대성과 제3의 길에 대한 비판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최근 몇 년간 유럽은 정치적으로 큰 변동을 맞이하였다. 전체 유럽 차원에서는 개별적인 국민국가의 틀을 일부 벗어버리는 하나의 통합된 유럽연합이 그 협력의 폭을 넓혀가고 있으며, 개별국가 차원에서는 80년대를 통해 몰락한 것으로 평가되던 좌파가 정권을 잡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일련의 유럽의 현실적 정치변동과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앤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의 ‘제3의 길’(The third way)이다. 영국 신노동당에 이념적 기초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기든스의 사상은 좌파의 부흥이라는 유럽에서의 일련의 정치적 변동과 함께 주목받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도 현 정부 출범이후, 김대중 대통령이 통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기든스의 기존의 저작들이 번역되어 소개되었고, 그의 방한도 이루어졌다. 많은 사람들이 IMF로 대변되던 한국사회의 위기를 극복할 방안으로, 기든스의 사상을 통해 새로운 제3의 길을 모색해 보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제3의 길’에는 최근의 사회변동에 대한 기든스의 문제의식이 담겨져 있다. 그에 의하면, 서구사회의 일련의 변동들, 즉 국민국가의 약화를 낳는 세계화, 극소전자혁명에 기반한 정보사회, 영화․비디오․광고 등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대중문화 양식, 환경․평화․여성해방운동으로 대표되는 신사회운동 등은 분명 과거의 현대성과 구별되는 것으로, 이른바 ‘제2의’ 현대성의 구체적인 징표들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핵심은 이러한 변화를 판독하는데 우리의 인식의

<중략>

4. 성찰적 현대성의 제3의 길에 대한 비판
기든스의 제3의 길은 현실세계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선택을 고민해야 하는 전환점에서 하나의 전략으로 제시된 것이다. 기든스는 사회민주주의의 위기와 신보수주의의 등장, 그리고 국가사회주의의 몰락과 사회민주주의의 복권에 이르기까지 최근 유럽의 정치 변동을 그 분석대상으로 하여 급진정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행위자의 성찰성에 기반한 대화적 민주주의를 적극적으로 부각시킴으로써 기든스는 탈근대성의 정치적 무정부주의를 거부하는 동시에, 근대성의 과도한 규범주의에 대한 하나의 대안적인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든스의 이론과 전략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기든스는 보다 복합적인 유토피아적 현실주의를 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추상적인 수준을 벗어나고 있지 못한 듯하다. 보증 없는 비판이론으로서의 유토피아적 현실주의는 유토피아주의와 현실주의의 이론적, 실천적 긴장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주의적 맥락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우선 미시적 영역에서 관철되는 권력의 메커니즘의 비대칭성에 관한 문제를 주목할 수 있다. 즉 기든스는 대화가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위계 구조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화 민주주의 전략은 여전히 과잉 유토피아주의 약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의 세계화 또한 그러하다. 기든스는 근대성 분석에 있어 근대성을 다차원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자본주의를 근대성의 제도적 차원의 하나일 뿐이지 근대성과 자본주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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