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향기의 힘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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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움직이는 향기의 힘 - 로베르트 뮐러-그뤼노브
본문
저는 후각이 굉장히 발달?한 사람입니다. 그만큼 냄새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제 방에는 항상 향이 나는 캔들이 구비되어 있고 다양한 종류의 향수와 섬유 유연제를 그 날의 기분과 컨디션에 따라 사용합니다. 좋은 향을 맡으면 자연스럽게 기분이 좋아지고 또한 한 연구에서는 향기가 이성에게 호감을 사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기분이 우울할 때 좋은 향과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조금이나마 풀어지는 것 역시 향이 가진 힘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여러분은 향기에 민감한 편인가요? 누군가에게 매력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반대로 너무 진한 향수 때문에 불편했던 적이 있나요?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제사 때 피우는 향은 신을 부르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원래 향은 냄새를 감추기 위해 개발되었는데 다양한 용도로 변화되었고 요즘은 기업에서 마케팅에 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런 향기에 관한 책 인간은 오감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이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아마 많은 사람이 냄새는 맡지 않아도 과연 그럴까요?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우선, 위험을 감지하는 중요한 센서 하나가 사라집니다. 음식이 상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또는 낯선 공간에 들어서게 되었을 때 본능적으로 냄새를 맡습니다. 가장 먼저 코가 그 사실을 발견합니다. 미각도 함께 잃고 미각을 잃으면 먹고 마시는 즐거움이 사라지는데 그건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음식 맛을 20%에 불과하고 나머지 80%는 후각을 통해 느낍니다. 음식을 맛있게 먹으려면 사실 냄새를 잘 맡는 게 중요한 것이죠. 인간관계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자녀의 냄새를 맡지 못하고, 배우자의 체취를 알 수 없다면 심각한 상실감을 느낄 겁니다. 그걸 활용한 것이 바로 스멜 데이팅입니다. 글자 그대로 냄새로 만날 사람을 골라 데이트를 하는 겁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남자들은 파티가 열리기 전 3일 동안 내내 같은 티셔츠를 입고 잡니다. 그 티셔츠를 비닐봉지에 넣고 밀봉 후 번호를 표기합니다. 여성 참가자는 티셔츠 냄새를 맡고 가장 마음에 드는 냄새의 번호를 메모하는데 광고문구는 이렇습니다. "자신을 믿으라, 당신의 코가 당신을 가장 잘 안다" 1995년 스위스의 한 대학에서는 이 방식을 활용해 인생의 짝을 선택하는 데 실험을 하기도 했는데요, 여성들은 자신의 냄새 프로필과 다른 남자의 냄새를 유난히 좋게 느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고유한 체취가 있는데, 여성들은 배우자를 구할 때 자신의 체취와 비교해 아주 많이 다른 체취를 가진 남성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냄새를 통해 유전적으로 큰 차이를 가진 남성을 냄새는 기억을 일깨우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기억 중 냄새에 대한 기억이 가장 오래 간다고 합니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주인공 스완은 냄새에 의해 과거로 돌아가는 상황을 묘사합니다. 달콤한 과자 마들렌 향 덕분입니다. 이 향을 맡자 유년기 기억이 홍수처럼 밀려오는 것이지요. 여러분의 유년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오래된 향기는 어떤 것인가요? 냄새와 향은 배고픔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의 포만중추가 예를 들어 페퍼민트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그 향을 하루에 3~4회 맡으면, 단 것과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가 줄 뿐 아니라 신진대사도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또 바닐라 향은, 단 것을 먹고 싶을 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고민하는 분들은 두려움을 줄여주는 등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가 대표적입니다. 병원은 소독제와 약품, 불편함을 유발하는데요, 라벤더 오일 향이 나자 또 좁은 통속에서 이뤄지는 MRI 촬영도 더욱 그렇습니다. 저자는 병원의 부탁으로 진정작용을 하는 게라니올과 라벤더 등을 조향해 덕분에 더 많은 환자를 받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병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기업도 향기를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대형호텔은 대부분 특유의 향이 있습니다. 세계 어느 지점을 가든 똑같은 향을 풍기도록 해 고객에게 그 호텔만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죠. 미국의 블루밍데일스 백화점이나 세계적으로 럭셔리한 소비의 전당들은 고유의 브랜드 향을 개발하도록 해 세계 모든 매장이 고유하고 독특한 향기를 지니도록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교보문고는 2015년부터 향기 마케팅에 주목해 시그니처 향인 책향을 개발했습니다. 유칼립투스와 원래 매장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했으나 지금은 룸스프레이, 디퓨저, 종이방향제 등 다양한 형태로 생산, 판매되고 있습니다. through를 뜻하는 Per와 연기의 의미를 가진 Fume의 결합어입니다. 연기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한다고 봐야 합니다. 여러분은 현재 어떤 향기를 갖고 있나요? 어떤 향을 풍기는 사람이 되고 있나요? 인향만리란 말처럼 만리까지 향기가 전달되는 힘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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