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주의 교육사조에 대해서
진보주의 교육사조에 대해서1. 자연주의 교육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3.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4. 프뢰벨의 아동 중심 교육5. 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ㆍ자연을 유일한 실재로 보는 관점ㆍ책, 수업, 설교 등 인위적인 교육(비자연적인 교육)을 반대ㆍ아동의 발달 과정과 단계 고려ㆍ아동의 흥미와 동기 고려ㆍ아동의 순수한 감각적 경험, 자연과의 접촉을 통한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ㆍ교육내용 : 아동의 필요, 흥미,
- [교육학] 에밀 레포트
교육론이다. 또한 그의 풍부한 시적감정을 표현한 뛰어난 문학작품이다. 루소는 을 통해서 그의 근본이념이며 모든 사상의 시점인 본연의 인간, 즉 자연인을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은 한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육체적, 정신적 발달 과정에 따라 총 5부로 집필되었으며, 전인적인 교육을 제시하고 있는 지침서이다. 루소는 오래 전부터 기성 교육방법에 대해서 비난하는 소리는 컸지만 누구도 더 훌륭한 교육방법을 제안하
- [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루소와 판이하다.2. 교육의 목적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교육은 아동에게 필요한 지식과 규범을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 되어 왔다. 그런데 아동이 흥미를 갖지 않고서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성취될 수 없기 때문에 아동의 자발적 노력을 외면한 어떤 교육의 결과도 결국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켜 주고 있다.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사상가는 역사적으로 볼 때 흔히 ‘자연주의적 낭만주의’라고 불리는 교육사상가, 특히 루소의 영향을 받아 페스탈로찌와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학자, 그리고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었다. 다음에서는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에 대해서 더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