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자폐장애)의 개념 및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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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자폐장애)의 개념 및 정의
목차
자폐성 장애(자폐장애)의 개념 및 정의
I. Kanner(1943)의 초기 정의
II. 미국자폐회의 정의
III.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의
* 참고문헌
자폐성 장애(자폐장애)의 개념 및 정의
자폐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발달이 현저하게 비정상이고, 활동과 관심의 폭이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으며,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세 이전에 발생한다.
이 장애는 개인의 발달수준과 생활연령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초기 유아 자폐증, 아동기 자폐증, 칸너 자폐증,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 장애의 주된 원인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뇌 기능의 이상 혹은 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신경학적(neurological)이상으로 추정한다. 또한 특정 민족이나 문화에만 한정되지 않고, 가정의 형태나 교육수준 및 사회경제적 수준이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 장애는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다른 장애를 수반하기도 하는데, 흔히 정신지체를 수반한다. 또 이 장애를 가진 사람은 유창하게 말할 수도 있고 전혀 말을 하지 못할 수 있다. 간혹 특정 영역에서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특성과 심도를 가진 자폐아동의 예후는 다른 장애와 마찬가지로 조기 교육과 치료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 대한조 진단이 지연되면서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 훈련 및 적절한 치료의 기회가 박탈되는 경우가 많다. 이 장애는 여러 영역에 심각한 영향을 주므로 이 장애를 이해하고 교육하고 치료하는 일은 매우 도전적인 일일 것이다.
I. Kanner(1943)의 초기 정의
Kanner(1943)는 종래의 정신지체아나 다른 유형의 정신병 아동과는 다른 특이한 증상을 나타내는 11명의 사례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그다음 해에 이러한 아동들을 초기 유아자폐증(early infantile autism)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이것이 오늘날 자폐증이라고 불리는 진단범주의 기초가 되었다.
Kanner는 초기 유아 자폐성 아동의 주된 증상으로 다음의 5항목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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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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