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에 대해 토론하시오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ADHD)아동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부모나 교사 그리고 아동과 관련된 사람은 ADHD아동에 대한 사전 정보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서 ADHD아동의 행동특성과,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그리고 치료방법 등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아동개인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성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I. ADHD 자녀를 위안 부모의 역할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ADHD의 약물치료는 ADHD로 인해 나타나는 특성적 증상에 영향을 미쳐서 집중력을 도와주고, 충동성행동이나 문제행동을 개선해 주기도 하지만 대인관계나 자아개념, 사회성 발달 등의 새로운 2차적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는 해결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점들과 관련하여 ADHD 아동의 전체적인 치료의 효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ADHD자녀의 행동에 대해 능하면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칭찬을 준다.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을 약화시키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가 바람직한 일을 할 경우 칭찬을 주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부모의 자녀교육은 벌보다는 바람직한 행동을 격려함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여 좋은 행동을 할 때 아낌없는 칭찬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2/ 올바른 행동을 유도하거나 그릇된 행동을 줄이기 위해 정상 아동에 비해 강력한 강화를 준다.
아동이 문제행동을 나타낼 경우에는 즉시 강화방법을 적용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시간이 지난 후 아동의 문제행동을 거론하거나 체벌을 주는 것은 효과가 없다.
3/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는데 있어서 항상 일관성을 가진다.
ADHD아동은 장애로 인해 판단능력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으므로 분명한 원칙을 세워 혼란함을 예방한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정해놓은 원칙을 지켜서 적용하는 일관성이 필요하다.
4/ 언어적인 지시, 비난을 피하고 행동의 결과를 사용한다.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아동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냉정하게 설명해 주는 것은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다. 문제행동을 하고 난 후 금지시키는 것보다는 행동을 하기 전에 미리 경고를 줌으로써 아동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비난이나 감정을 배제시켜서 아동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교수님 인터뷰 中 -②영유아 보육지원저소득가정의 영유아보육료지원은 여성가족부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빈곤아동에 대한 보육료 지원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가정에 대해서는 무상지원하며, 차상위계층 이상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일부 지원하고 있다. 여성부의 2005년 보육료 지원계획을 살펴보면 과 같다. 2005년도 보육료 지원계획구분지원대상지원비율연령지원단가수납액1층법적저소득층100%0~1세299,000-2세247,000-3~4세15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행동과 사회환경」을 학습하여야 한다. 2.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 즉 미시적 방법과 거시적 방법이 지니는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인간 이해를 위한 미시적 방법에서는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고, 주로 인간이 하는 행동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다. ‘인간행동’이라는 용어는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움직임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의 정신과 정서 등을 포괄하는 심리적 측면과 개인이 처한 상황적 측면

  • [학사][아동복지]자폐아동 연구와 프로그램의 현황 및 제언
  • 장애를 치료하는 어떤 특정한 약물이 확실히 발견되지는 않았고 다만 일부 약물이 다른 치료에 보조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일반 의사나 전문의로서 해 주어야 될 의학적인 치료는 우선 원인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문제를 제거해주는 것이다. 자폐아동중 과잉행동이나 통제할 수 없는 행동적인 문제를 보였을 때, 소량의 진정제, 특히 할로페리돌 (Haloperidol 1∼3 mg) 등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운

  •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방법과 자폐 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현 자폐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그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1943년 Kanner의 연구에 의해서 처음 밝혀진 이후로 자폐(autism)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가장 최근의 진단 기준은 DSM-Ⅳ로 이 장애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심각한 결함을 가지며, 특징적인 행동 특성으로 비정상적이고

  • 영양교육 요약정리
  • 대해 있지 않음갑상선 비대자료 : 보건사회부 ,1990* 영양소 결핍 및 과잉과 관련된 신체 징후*신체징후결핍영양소과잉영양소발생빈도머리카락/손톱띠 모양의 머리카락 탈색쉽게 빠지는 머리카락머리카락 숱이 적음나사모양의 머리카락과 감긴 머리손톱의 가로지르는 융기단백질단백질단백질, 비오틴, 아연비타민 C단백질비타민 A드뭄흔함가끔흔함가끔피부비늘모양셀로판처럼 반질한 피부갈라짐모낭각화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