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문화인류학자인 루스베네딕트가 1946년 출간한 “국화와 칼”은 국화를 사랑하면서도 칼을 숭상하는 일본인의 이중성을 날카롭게 분석한 책이다. 국화와 칼에서는 당시 이해하기 힘든 일본인들의 문화양식에 대해 간단한 예화들로 만나볼 수 있으며, 이것을 통해 일본인들의 행동 양식을 파악해볼 수 있다.
내용이 실려 있다. 이를 통해 실학자와 아버지 정약용의 모습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전반부에서는 정약용의 아내와 아들에 대한 걱정과 함께 교육문제 전반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그러면서도 어떤 책을 읽어야하는지, 그 책을 읽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부터 몰락한 가문의 경우의 행실은 어찌해야하는지 등 생활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중반부는 두 아들에게 가문과 더불어서 생계를 꾸리는 방법, 친구를 사귈 때 주의해야하는 점
조금 일본에 대해, 일본 문화에 대해 관심이 있고 안다고 잘난 체하지 말라는 충고를 얻었다. 그리고 어느 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어떠한 고통이 수반되는지를 알게 되었다. 비록 이 책의 지식, 이 책의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지는 못했으나 그와 견줄 만한 교훈을 얻었고, 앞으로 일본에 대해 알아가기 위해 내가 어떻게 해야 하고, 또 얼마만큼의 노력이 투여해야 하는지를 알았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다.
점점 남과 다른 표현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다.2) 샌드위치 만들자(1) 활동 목표독후감의 틀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독후감 쓰기를 익힌다.(2) 이렇게 지도했어요아동들은 책을 읽은 후 독후감 쓰기에 매우 부담을 느낀다. 그러나 어떤 방법이든 책을 읽으면서 느낀 그 감정을 기록해 두는 것은 필요한 일이므로 샌드위치 틀을 제공하여 내용과 생각․느낌을 번갈아 섞어 쓰도록 하였다.(3) 아이들은샌드위치 그림을 보면서 책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
점이 걱정스럽다는 이야기이다. 《춘향전》만 보더라도 그것은 일상의 문학감상을 위한 문학이기 앞서,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실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라고 명시되어 있는 교육과정문서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고전문학만큼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르가 없다는 것은 당연하며,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그러한 태도를
및 해설 ④본문의 내용을 토대로 각 항목을 연결해 보면 ① 연암은 당대의 문화를 따르지 않았다 - 그의 문학은 패관 기서를 따르고 고문을 본받지 않았다. ② 당시에는 인정을 받지 못했다 - 하마터면 ‘열하일기’가 촛불의 재로 화할 뻔한 아슬아슬한 장면이 있었다. ③ 인습을 타파하고 새로운 문학을 건설하였다. - 연암은 고문파에 대한 반항을 통하여 그의 문학을 건설한 것이다.그러나 ④의 ‘그의 문학은 당시에 이목을 끌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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