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초등 체육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p. 1~2)

Ⅱ. 이해 중심 게임 수업모형 (p. 2~4)

Ⅲ. 교수 ․ 학습 과정안 (p.5)

Ⅳ. 세부 지도안 (p.6~16)

본문내용
2. 단원의 개관 :
이 단원은 부분적인 기능 학습보다는 게임을 행하면서 문제 해결력을 길러 줄 것을 강조하는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을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수업에서는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활용 가능한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또 이 단원에서의 게임은 한정된 범위 내에서 두 명 이상이 함께 하는 게임 활동으로서 반드시 기구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게임은 규칙에 따라 진행되고 전략이 중요시되므로, 게임 활동 지도 시 각 게임의 전략적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며,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학습 의욕이 고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학생들이 규칙을 왜 지켜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규칙에 따르도록 유도해야 한다. 게임 활동에서 자신의 기술에 대한 자신감,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자신감, 게임 구성원으로서의 자신감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물체를 정확히 다루거나 세밀한 운동 기능을 요구하는 등 기능면에 너무 치중하지 말고, 신체의 여러 부분을 활용하도록 하며, 처음부터 가장 정확한 자세나 결정된 방법을 제시하여 획일적인 지도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운동할 때 신체의 움직임에 흥미를 가지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질서를 지키며 운동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괜찮네요 조금 아쉬운정도
  • sksdnfka1***
    (2017.12.18 17:10:06)
회원 추천자료
  •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체육교육(체육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과학교육(과학과교육),실과교육(실과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
  • 교육학의 체육과교육Ⅰ․Ⅱ와 재량시간의 야외활동이 운영되고 있다. 먼저 체육과교육 Ⅰ․Ⅱ에서는 체육교육과정과 지도내용을 분석하고, 이론과 실기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교수법과 교재연구 능력을 기른다. 나아가 다양한 교수법과 지도계획 및 학습지도안 작성 등 초등학교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경험한다. 수업의 전개는 체육과교수법 일반에 대한 이론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각 영역별 교재연구, 그리고 모의 수

  • [초등학교 체육교육] 5학년 태권도 댄스 수업 지도안 -협동학습 수업모형 적용
  • 학습 수업 모형으로 구성하였다. 태권도의 여러 가지 기능을 익히는 것과 더불어 태권도의 유래와 태권도 속에 담긴 조상들의 스포츠 정신을 배우는 수업 시간을 확대시키고, 태권도 경기를 하고, 태권도가 친숙히 다가갈 수 있도록 ‘태권도 댄스’를 새롭게 재구성하여 교육과정에 첨가 하였다. 여자 아이든 남자 아이든 그 성별의 차이를 불문하고 체육을 좋아하는 시기는 초등학교 때 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체

  • 체육 학습지도안 및 이론적 근거 - Tyler의 이론 적용
  • 체육 학습지도안 및 이론적 근거 체 조 - Tyler의 이론 적용 1.학습목표와 대상2.지도상의 유의점3.교육적 특성 및 효과4.본시수업의 전개5.Tyler의 이론적 근거6.평 가7.마치는 글1. 학습목표와 대상1) 체조의 역사와 특성 등을 이해한다.2) 체조의 동작을 정확하게 알고, 실시한다.3) 체조를 통해서 운동 수행 능력 향상시키고 흥미를 유발시킨다.4) 기타 - 체육에 대한 인식변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다.2. 지도상의 유의점수업의 가장 큰

  • 체육과 학습 지도안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 체육과 학습 지도안< 수업 연구 주제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단 원 : 6-3-1. 배구형 게임을 해 봐요지도기간 : 20@@. 10. 22. ~ 11. 7. (8시간)학습주제 : 간이 배구형 게임에 대해 알아보기(1/8)대 상 : 제6학년 1반 (남 11, 여 13, 계 24명)수업일시 : 20@@. 10. 22. (수) 장 소 : 체육관지도교사 : @ @ @ (인)연구교무교감교장협의 및 조언20@@. 8. 11.@@초등학교Ⅰ. 수업 연구 주제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초등학교의 체육 교육은 약 7세에서 12세 사

  • 체육과 학습 지도안 경쟁활동을 통한 전략 전술 익히기
  • 체육수업을 마치겠습니다.Sn, 감사합니다.□사진자료(교과서 110쪽 그림)6. 형성 평가 계획평가 관점평가 시기평가방법◦ 피구 게임의 흐름을 판단할 수 있는가?◦ 전략을 세워 상대방이 던진 공을 피할 수 있는가?◦ 규칙을 잘 지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를 갖는가? 문제 추구 및 해결문제 추구 및 해결문제 추구 및 해결관찰법관찰법관찰법7. 판서 계획전략판단원 2. 요리조리 공을 피하며게임의 흐름 판단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