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의 보행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시각장애인의 보행훈련
보행훈련은 시각장애 학생의 재활훈련의 한 분야로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1960년대에 시각장애학교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처음에는 고등학생에게만 가르쳤으나 보행학의 이론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초등학교에서는 물론 취학 전 아동에게까지 확대하여 가르치게 되었다. 여기서는 보행의 개념, 보행교육의 가치, 보행의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보행의 정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아 지도방법] 시각장애아동 보행지도
  • 보행은 방위정위와 이동성으로 분석할 수 있다.로웬펠드(Lowenfeld)는 보행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보행은 동작의 양이며 전신적인 방향정위(orientation)와 신체적인 이동성(mobility)의 성분을 가진다. 정신적인 방향정위란 자기의 주위환경의 상황과 공간관계를 인식하는 능력을 말하며, 이동(locomotion)은 신체조직의 운동에 의하여 한 장소로부터 다른 장소로 움직이는 것이다. 보행훈련의 궁극적 목표는 시각장애인이 이러한 방향정위 및 이동성 기술을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5. 시각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4) 감각훈련5) 보행훈련6) 일상생활훈련6. 시각장애 공학1) 맹인을 위한 공학2) 저시력인을 위한 공학

  • [아동복지]장애 아동에 대하여
  • 시각장애인의 문자 적 의사소통을 위해 점자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6개의 점을 이용하여 알파벳 또는 자촹모음을 나타냄으로써 우리가 보통 표음문자를 표기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문자를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국교 2학년부터는 약자도 배워서 빠른 속도로 점자를 읽고 쓰게 됩니다. 흰 지팡이(cane)는 시각장애인임을 표시하는 세계적 약속으로서, 학생 때부터 흰지팡이를 이용한 보행훈련을 받아 이동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법을 배웁니다. 요즘 우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인, 간 장애인, 안면장애인, 장루요루장애인, 간질장애인으로 규정-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 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치료란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결함을 보충함과 동시에 생활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심리치료. 언어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보행훈련. 청능훈련 및 생활적응훈련 등의 활동을 말한다.*특수아동의 분류 및 진단기준-시각장애 :두

  • [시각장애아 교육]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제언
  • 시각장애인이 통합학급에 배치될 경우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좌석배치이다. 시각장애 아동의 좌석을 배치할 때에는 교사의 설명이나 이야기를 잘 듣고 필기할 수 있는 자리를 찾아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직사광선이 심하거나 날카로운 모서리나 못 등이 튀어나온 자리를 피하도록 한다.또한 시각장애 아동이 안전하게 독립적으로 보행할 수 있도록 통로에 있는 장애물을 치우고, 교실 이동에 대한 보행훈련을 실시해야 한다.II. 교수목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