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특성(영재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9 / 2020.09.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아의 특성(영재의 특징)
목차
영재아의 특성(영재의 특징)
1. 일반적 특성
2. 지적인 특성
3. 학습 특성
4. 창의성
* 참고문헌
영재아의 특성(영재의 특징)
영재성이란 능력이나 특성이 복잡한 인간 상태이다. 일부 학생은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진 재능의 정형성과 일치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이러한 학생들은 학업적인 면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도 있고 음악, 무용, 미술 또는 리더십라 같은 분야에서 특별한 재능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
1) 일반적 특성
영재 아동에게서 일반적으로 보이는 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영재 아동들은 인지적 발달이 또래 아동들에 비해 빨리 발달하지만 신체적 정의적 발달은 또래 아동들과 유사한 발달 속도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주위의 또래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김정취, 주영숙, 문정화, 문태형, 2004).
한편 영재 아동은 학교생활을 할 때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과제가 주어질 때에는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인 생활을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학교생활을 지루해하거나 수업시간이나 대인관계에서 부적응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학교에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고 친구가 없는 경우가 있으며, 학교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여 그만두는 경우가 종종 나타난다.
2) 지적인 특성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아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영재아의 판별, 영재아교육(영재교육)
  • 영재아영재아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영재아의 판별, 영재아교육(영재교육)목차영재아I. 영재아의 정의II. 영재아의 특성III. 영재아의 판별IV. 영재아의 교육1. 속진 프로그램2. 심화 프로그램3. 집단편성영재아1) 영재아의 정의영재아(gifted student)란 간단히 지적 능력이 탁월하고 자신의 능력을 매우 집중력 있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아동이라 할 수 있다. 영재아를 학자에 따라서는 천재, 수재, 재능아, 우수아 등 여러 가지로 표현

  • [영재아교육] 영자유아의 개념(정의), 영자유아의 특징(특성), 교육적 대책
  • 영재아교육 영자유아의 개념(정의), 영자유아의 특징(특성), 교육적 대책목차영재유아교육I. 영재유아의 개념II. 영재유아의 특징III. 교육적 대책영재유아교육1. 영재유아의 개념영재는 정의하기 어려운 복잡한 개념이다. 특수한 재능을 가진 유아는 지적, 창의, 예술 영역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고, 범상한 지도력을 소유하거나 구체적 학업 분야에서 탁월한 성취를 나타낸다. ‘영재’라는 개념에 관련하여, giftedness는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 [특수아동상담] 우수아에 관한 연구
  • 특성우수아의 지적 특성논리적 사고력 쓰기, 수학, 음악, 예술 능력 동기, 지구력, 흥미 언어 능력과 사고 능력 읽기 능력 우수아의 창의적 특성우수아의창의적 특성창의성에 대한 의식 자신감과 모험심 새롭고 복잡하고 신비로운 것에 대한 매력 무한한 에너지와 도전감 호기심 이상주의와 반성적 사고 예술적, 심미적 관심 지각과직관 Torrance가 제시한 창의적 영재아의 특성 창의적 영재아의 긍정적 특징 창의적 영재아의 부정적 특징

  • [청소년복지] 영재교육
  • < 간접관찰팀 연구자료 >1. 영재의 개념 및 일반적인 특징1) 영재의 정의일반인들은 대개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을 영재라고 생각한다. 즉, 지능지수(IQ)가 높으면 영재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능이 우수한 집단이 영재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능 이외에도 인간 발달의 다른 측면을 고려해야 된다. 요즈음에는 창조적인 면을 영재의 특성으로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논란이 많지만, 학자들의 대체적인 의견은 다음의 영역 중 한가지나 여러

  • [교육학] 영재교육이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영재의 특성 33. 영재의 심리‧행동‧정서적 특성 3 4. 영재들의 지적욕구와 그에 따른 행동 특성 45. 성격의 5인성 요인 76. 영재의 학교적응 및 사회적 성숙도 127. 영재교육의 필요성 13Ⅲ. 결 론 13표 목 차 Renzulli 세고리 모형 / 3 Gagnĕ 영재성과 재능의 모형 / 3 영재아 판별을 위한 정보 / 4 영재의 인지적‧학문적‧신체적‧행동적‧의사소통적 특징 / 5 영재들의 지적, 정의적 특성 / 8 과흥분성의 형태와 표현 / 1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