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9 / 2020.09.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
I. 인지적 특성
II. 학습적 특성
III. 신체적, 행동적 특성
IV. 사회적 특성
* 참고문헌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
I. 인지적 특성
시각장애 아동은 시각 기능의 제한으로 인하여 외부세계로부터 유입되는 정보를 습득하고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시각장애 아동은 유아기에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제한을 가지고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를 기초로 하여 시각장애 아동의 인지능력의 발달을 살펴보면, 시각장애 아동은 감각운동기에서 구체적 조작기까지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일반 아동에 비하여 다소 느린 발달 수준을 나타내다가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 발달지연의 폭이 좁아져서 일반 아동의 인지발달과 동일한 수준의 인지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많은 지능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 아동과 시각장애 아동의 지능은 특별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II. 학습적 특성
시각장애 아동의 학습과 관련된 특성은 근본적으로 정안 아동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시각장애로 인한 정보 습득이 어렵고 교수 절차의 구체성 부족으로 인하여 학습지체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
  • 아동에게 잘 훈련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에게 잘 훈련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특성 측정의 강조점에서 일상생활에서의 실제 가능성이라는 강조점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정신지체를 새롭게 정의한 일반적인 개념구조의 3가지 중심요소는 수행능력(competence), 환경(environment), 기능성(functioning)이다. 최근에 제안된 2002년 정신지체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18세 이전에 시작되며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특징 지워지는 장애이다. 이와 같이 정신지체의 정의가 변화함으로서 그와 더불어 정신

  • [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장애의 특성-141) 방향의 혼동-142)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143) 셈하기 곤란-144) 주의집중 곤란-155) 사회적 지각곤란-156) 정서문제165.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진단

  • [교육심리]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 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