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교육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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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교육문제는 우리 교육의 만성 고질 중의 하나다. 세계에서 가장 심한 우리의 사교육은 단순한 교육열로 설명할 수 없는 기현상이다.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Ⅱ. 본론
1. 사교육의 실태
사교육은 정상적인 공교육을 마비시키고, 가정의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며 또한 공직자의 부패 요인이 되고, 사교육 담당자들을 졸부로 만들어 소득분배의 불공정을 초래함으로서 국민의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것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면 우선 우리나라에서 가장 다양한 종류의 과외활동이 자리잡고 있는 초등학교의 사교육 실태를 예로 들어 보겠다. 서울 강남의 A초등학교 5학년에서 일어난 일인데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씀은 듣지 않고 서로 떠들며 장난치고 논다는 것이다. 그런데 더욱 이상한 것이 한 두명의 아이가 그런 것이 아니고 태반의 학생이 그러해서 가르치는 선생님 조차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원인은 바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방학기간이나 평소에 사설학원을 이용해서 학교에서 배울 교과 진도를 미리 배워오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서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 전국의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이러하다고 한다.
2. 사교육의 문제점
사교육은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점을 상당히 많이 내포하고 있다. 내신 성적이 중요한 대입전형 요소이기는 하지만, 내신과외조차 입시위주 교육이라 보기 어렵다. 또한 과외가 암기 위주인들 과외 때문에 가계의 부담을 무릅쓰고 자발적으로 또는 불가피하게 받는 것일진대, 그것이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면 과외는 받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과외가 암기위주 교육이라는 비난은 공교육의 평가방식에서 시험의 질적 수준이 암기위주의 쉽게 답할 수 있는 단편적 지식을 묻는 것이므로 이러한 문제의 질적 수준 개선이 시급하다. 다음의 내용으로 공교육의 질적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현재 공교육이 무너지는 것도 사교육의 증가로 인한 문제만으로 볼 수 없는 것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학교 교육은 입시위주의 암기식 교육 때문에 병들어 오고 있다. 이러한 비교육적 방법은 급속한 교육팽창을 추구하는 개도국에서 널리 관찰되는 보편적 현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입시위주의 암기식 교육의 병폐는 사고력, 창의력 등 인지적 능력을 포함한 전인교육의 실증을 초래했다.
3. 사교육 문제 해결방안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wrap articleBody -본론 [출처] 공교육과 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작성자 학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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