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교육고전의이해) 격몽요결 -『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5 / 2020.08.15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교육고전의이해) 격몽요결 -『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서문의 주요 내용
2. 입지장 立志章 (의지를 세움)
3. 혁구습 革舊習 (옛날의 나쁜 습관을 바꿈)
4. 지신장 持身章 (몸가짐)
5. 독서장 讀書章 (독서)
6. 사친장 事親章 (어버이를 섬김)
7. 상제장 喪制章 (초상을 치르는 제도)
8. 제례장 祭禮章 (제사 지내는 예법)
9. 거가장 居家章 (가정 생활)
10. 접인장 接人章 (이웃 생활)
11. 처세장 處世章 (세상을 사는 방법)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격몽요결은 율곡 이이 선생이 1577년(선조 10년)에 학생들에게 덕행과 자식을 함양하고, 학문의 길을 열어주기 위하여 지은 책이다. 율곡은 황해도 해주에 은병정사에서 제자들이 공부의 방향을 잡지 못하는 것을 보고 학생들에게 길잡이되기 되어 주기 위하여 이 책을 지었다고 하였다. 근세까지도 천자문(千字文), 동몽선습(童蒙先習), 훈몽자회(訓蒙字會)와 같은 책과 함께 널리 읽혀졌다. 조선시대 초학자, 사림들 뿐만 아니라 두루 필독서로 채택되어 인조 때에는 전국 향교에서 격몽요결을 교재로 사용하였다.

책의 내용 한 부문을 예들 들면, ‘독서장’ 에서 독서의 목적을 설명하고, 독서 방법까지도 자세히 일러주었다.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완전히 숙독하여 통달하고 나서야 다른 책으로 바꿔 읽으라고 하였다. 이것 저것 많은 책을 읽느라고 정신과 힘을 소비하는 것을 줄이고, 하나에 먼저 통달해 격몽요결이 주는 현대적 해석으로 독서를 제대로 하기 위해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 자세를 알려주는 데 있다. 율곡은 우선 자신의 의지를 확고히 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격몽요결. 이이. 을유문화사. 2003
황성만. (1995). 다시읽는 교육명저-율곡 이이, 『격몽요결』-실천적 도학으로의 안내. 중등우리교육.
장정호. (2018). ‘아동교육서’로서의 『격몽요결』의 성격과 의의. 교육사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