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hlberg 도덕성 발달과 본인의 도덕성에 대하여 정리해 봅시다. (반드시 개인의 경험과 철학이 있어야 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21 / 2020.07.2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kohlberg 도덕성 발달과 본인의 도덕성에 대하여 정리해 봅시다. (반드시 개인의 경험과 철학이 있어야 함)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도덕성 발달양상
3) 도덕성 발달단계
4) 주요특징
2. 본인의 도덕성 (개인 경험과 철학)
1) 전인습적 도덕성
2) 인습적 도덕성
3) 후인습적 도덕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Kohlberg에 의하면 인간은 연령이 많아질수록 점차 높은 단계의 도덕적 사고를 한다. 7세 아동은 벌을 받지 않으려고 행동하며 10세쯤에는 50% 정도의 아동이 1~2단계의 도덕 수준에 머무른다. 10세 아동의 일부는 사회의 인정을 받기 위해 사회의 규범대로 행동하기도 한다. 13세에 이르면 소수의 아동이 추상적인 사회 계약을 인식하게 된다. 하지만 보통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 수준은 어떤 특정 단계에 고정되어 있다 하더라도 상황이나 사건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성인이 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5, 6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다.
Ⅱ. 본 론
1.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1) 주요개념
Kohlberg는 아동의 도덕 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된다는 Piaget의 의견에 동의하고 도덕의 발달을 6단계로 제시하였다. 한 개인의 도덕성은 그 사람이 한 행동의 결과로만 평가될 수는 없다는 것이 그의 견해이다. 반드시 그 행동을 하게 된 원인과 동기를 고려해야만 하는 것이다.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에서 1~4단계까지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한 개인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조건인 칭찬이나 벌, 법, 규칙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반면 5, 6단계의 경우 도덕성을 판단하는 근거가 타인의 권리나 복지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간 본연의 존엄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참고문헌
-
1. 박주현(2019), 영유아 발달, 양성원
2. 신명희ㆍ서은희 외 7명(2017), 발달심리학, 학지사
3. 김태훈(2008),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려 윤리 이론과 그 적용 - 콜버그의 정의윤리
- [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