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록강은 흐른다 독후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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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록강은 흐른다>
1.줄거리
1900년대 초반 작가의 고향인 황해도 해주에서 사촌 수암, 어머니, 누이, 친구 등과 함께 겪었던 어린 시절 이야기부터 가정과 학교생활, 구식 교육과 신식 교육, 일본 제국의 침략과 탄압정치, 압록강을 건너 상해를 거쳐 유럽에 도착하여 독일 생활이 시작되는 이야기까지 다루고 있다. 한국의 역사적, 전통적 배경을 바탕으로 신문명의 유입 과정과 유럽 세계와의 접촉을 서술하면서 조국과 고향의 이야기를 외국의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데 성공한 소설이다. 소박하고 간결한 어린 시절의 묘사는 국경과 문화의 차이를 뛰어 넘어 인간 본성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장롱 위의 꿀을 훔쳐 먹다 들킨 이이며 사촌들과 싸우며 놀던 기억, 잠자리채 이야기 등 토속적인 한국 이야기는 한국에 대한 세계인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있다.
2. 감명 깊은 문장(20개)
1) 숙모는 우리를 회초리로 때리지 않고, 그 대신 우리의 뺨을 좌우로 갈겼다.(17p,)
: 우리집은 폭력을 쓰지 않기에 읽다가 마음이 아팠다.
2) 적어도 한 자를 백 번 이상 써보았다.(18p)
: 나에게는 끈기가 부족하여 여기를 읽고 대단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3) 그는 기다란 대나무를 가늘게 쪼개어서 날이 새파랗게 선 탈로 미끈하게 될 때까지 다듬었다.(25p)
: 장인정신이 돋보였다.
4) 따끔하게 아픈 것 쯤은 견딜 수 있었으나, 우리들을 몹시도 동정하며 옆에서 구경하고 있는 아이들 앞에서 매를 맞는다는 치욕감이 너무나 고통스러웠다.(30p)
:주체가 느끼는 감정을 비교적 직접적으로 표현하였고 가슴이 아팠다.
5)그 때 아버지는 약간 슬픈 얼굴 표정이었다(5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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