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지식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물리적 지식활동
1.물리적 지식활동의 의미
물리적 지식활동의 이론적 근거는 물리적인 세계에 대한 지식의 발달과 지능 자체의 발달을 강조하는 파아제의 이론에 두고 있다.
피아제는 교육이 유아활동의 자발성의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관점에서 보는 자발적 활동이란 조작적 지능을 이끄는 심리적 경험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에게 자발적이고 실제적인 활동을 어떻게 이끌어내는가를 아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고 말한다 1960년 미국의 헤드스타드 운동이후 다양한 철학적. 심리적 사회학적 배경아래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카미와 드브리스의 피아제 이론을 적용한 취학전 프로그램에 의하면 이 프로그램은 인간이 경험하는 지식이란 사물과 사람과의 활동에 의하여 획득하고 구성되어진다고 주장한다.
카미와 드브리스에 의하면 물리적 지식활동이란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물체에 대한 유아의 행위과 그 행위의 결과로 물체가 나타내는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포함된 활동’을 의미한다. 유아기에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익한 것은 유아의 사고는 물리적 행위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므로 유아가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자신의 행위과 그 행위의 결과로 사물에 나타나는 즉각적인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가 사물을 가지고 활동하고 그 사물의 반응을 관찰할 기회를 제공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2.좋은 물리적 지식 활동을 위한 준거
▶ 아동 자신의 행위를 통해 현상을 산출할수 있어야 한다. 물리적 지식활동의 본질은 사물 에 대한 아동의 행위와 그 아동이 사물의 반응을 관찰하는 두 가지 이다. 그러므로 선택된 현상은 아동이 사물에 행위를 가함으로써 산출할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아동은 자신의 행위를 변화시킬수 있어야 한다. 아동의 행위가 변화함에 따라 그에 상응하여 사물의 반응이 변화하는 결과를 가져올때 아동은 이러한 관계를 조직, 즉 구성하는 기회를 갖는다
▶ 사물의 반응은 관찰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만일 아동이 자신이 행위를 가한 사물의 반응을 관찰 할수 없으면, 조직할 내용도 없는 셈이다.
▶ 사물의 반응은 즉각적이어야 한다. 사물의 반응이 즉각적일 때 훨씬 쉽게 협응이 일어난다.
3.물리적 지식 활동을 위한 교수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리적 지식활동 - 6장 요리활동
  • 물리적 지식활동 - 6장 요리활동『 유형 A, B, C및D 교실에서의 요리활동 』- 유형A와B교실 교사 : 과학을 단지 내용지식으로 개념화하는 경향- 유형C와D교실 교사 : 과학을 내용으로 간주할 뿐 아니라 개인 및 협동적으로 가설을 설정, 검증, 실험, 문 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봄- 유형D교실 교사 : 아동들의 과학적 추론을 자극 시킬 수 있는 기회로 생각유형 A교실 요리활동을 안하고 식품 구성 탑과 각 식품군내에서의 음식의 종류를 공부, 과학 교육과

  •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유형 A: 유형 A는 요리활동을 좀처럼 하지 않고 식품 구성탑을 공부하고 각 식품군 내에서의 다양한 음식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한다.유형 B: 유형 B 교실의 교사는 요리 활동 경험을 주로 교사 주도에 의해서 수행하는 결과 지향적인 활동으로 제공한다. 많은 유형 B 교실에서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지시대로 따라하기, 순차적인 활동 진행하기, 요리법 “읽기”, 측정활동 관찰하기 또는 안

  • 영유아교육 -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유형 A: 유형 A는 요리활동을 좀처럼 하지 않고 식품 구성탑을 공부하고 각 식품군 내에서의 다양한 음식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한다.유형 B: 유형 B 교실의 교사는 요리 활동 경험을 주로 교사 주도에 의해서 수행하는 결과 지향적인 활동으로 제공한다. 많은 유형 B 교실에서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지시대로 따라하기, 순차적인 활동 진행하기, 요리법 “읽기”, 측정활동 관찰하기 또는 안

  • 물리적 지식활동 -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 물리적 지식활동 -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악기 만들기란?1. 음악, 예술, 과학, 문학, 연극 그리고 사회 등의 다양한 영역에 걸친 발달과 학습에 풍부한 기회를 제공- 아동들은 자신들의 악기를 만들고 장식2. 물리적 지식활동이다.- 아동들의 흥미와 실험정신은 여러 다른 유형의 소리를 만들어 보고 소리의 속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악기 만들기에 접근하는 세 가지 방법첫 번째 방식- 교사의 개인적 특성, 교사가 활동을 통해

  • 물리적 지식활동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 물리적 지식활동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악기 만들기는 음악. 예술, 과학, 문학, 연극 그리고 사회 등의 다양한 영역에 걸친 발달과 학습에 풍부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아기 만들기는 물리적 지식 활동이다. 악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흥미와 실험정신은 그들로 하여금 여러 다른 유형의 소리를 만들어보고 소리의 속성들(소리의 고저, 크기, 음색, 길이)이 어떻게 변하는지 발견하도록 이끌 수 있다. 악기를 이용한 실험활동은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