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지식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물리적 지식활동
1.물리적 지식활동의 의미
물리적 지식활동의 이론적 근거는 물리적인 세계에 대한 지식의 발달과 지능 자체의 발달을 강조하는 파아제의 이론에 두고 있다.
피아제는 교육이 유아활동의 자발성의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관점에서 보는 자발적 활동이란 조작적 지능을 이끄는 심리적 경험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에게 자발적이고 실제적인 활동을 어떻게 이끌어내는가를 아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고 말한다 1960년 미국의 헤드스타드 운동이후 다양한 철학적. 심리적 사회학적 배경아래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카미와 드브리스의 피아제 이론을 적용한 취학전 프로그램에 의하면 이 프로그램은 인간이 경험하는 지식이란 사물과 사람과의 활동에 의하여 획득하고 구성되어진다고 주장한다.
카미와 드브리스에 의하면 물리적 지식활동이란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물체에 대한 유아의 행위과 그 행위의 결과로 물체가 나타내는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포함된 활동’을 의미한다. 유아기에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익한 것은 유아의 사고는 물리적 행위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므로 유아가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자신의 행위과 그 행위의 결과로 사물에 나타나는 즉각적인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가 사물을 가지고 활동하고 그 사물의 반응을 관찰할 기회를 제공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2.좋은 물리적 지식 활동을 위한 준거
▶ 아동 자신의 행위를 통해 현상을 산출할수 있어야 한다. 물리적 지식활동의 본질은 사물 에 대한 아동의 행위와 그 아동이 사물의 반응을 관찰하는 두 가지 이다. 그러므로 선택된 현상은 아동이 사물에 행위를 가함으로써 산출할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아동은 자신의 행위를 변화시킬수 있어야 한다. 아동의 행위가 변화함에 따라 그에 상응하여 사물의 반응이 변화하는 결과를 가져올때 아동은 이러한 관계를 조직, 즉 구성하는 기회를 갖는다
▶ 사물의 반응은 관찰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만일 아동이 자신이 행위를 가한 사물의 반응을 관찰 할수 없으면, 조직할 내용도 없는 셈이다.
▶ 사물의 반응은 즉각적이어야 한다. 사물의 반응이 즉각적일 때 훨씬 쉽게 협응이 일어난다.
3.물리적 지식 활동을 위한 교수원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