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과학 학습 유형
1)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
2) 비형식적인 수.과학 학습
3) 형식적인 수.과학 학습

2. 수.과학 교육의 통합적 운영
Ⅰ.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
Ⅱ.수.과학의 통합적 접근
1) 실내영역에 기초한 통합적 운영
2) 실외영역에 기초한 통합적 운영

3. 집단 구성
1) 대집단 활동
2) 소집단 활동
3) 개별활동


본문내용
자연적 학습, 비형식적 학습 등 수.과학 교육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상황과 더불어 교사의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한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과 수.과학 통합 활동 등의 통합적 운영방법을 소개하고 아울러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 등 집단 구성 방법의 특징을 비교해봄으로써 수.과학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수과학 학습 유형
1)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영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학습 활동을 자연적인 학습이라고 한다. 자연적인 학습은 영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에 가기 훨씬 전 아주 어린 시기부터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다.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은 감각운동기에 있는 영아에게 특히 주요한 학습 방법이지만 높은 연령의 영유아에게도 귀중한 학습 방법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기관에서부터 수.과학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흥미 영역에 기초하여 수.과학 교육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는 거의 출생에서부터 만지고, 뒤집어 보고, 쳐다보고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사물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더해가며 수동적인 관찰이 아니라 행위를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 가며 지식의 본질은 활동에 있다(박성연, 이영, 1997). 따라서 물리적 환경 즉 놀이를 하는 공간의 배치나 놀잇감은 영아들이 직접적인 신체적, 감각적 경험을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된다(이숙재,1997). 김명지(2002)는 자기중심적 사고 경향이 강한 영아기 아이들은 주로 놀잇감이나 사물을 사용하는 혼자놀이를 많이 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물리적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유아의 경우도 수.과학 영역에서 다양한 발견 학습에 참여하여 수활동을 즐기는 경험을 하고 그런 경험을 통해 기초적 수 개념의 발달이 촉진되며 여러 가지 자연 현상을 탐구하면서 과학 개념도 형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론 배소연 외 3인 공저 양서원
생활과 환경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안경숙 외 3인 공저 양서원
영유아 수과학 교육 한유미 지음 창지사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지도 임원신 민성혜 김영애 공저 양서원
보육현장에서 활용하는 수 활동 프로그램 김숙자 지음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만 4세 유아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운영에는 어려움이 없었는지 등에 대해 교사가 느끼는 일반적인 평가를 한다. 또한 계획 자체는 적절했으나 교사의 노력이나 다른 요인으로 실행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 또한 다음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기록하여 평가한다.《참고문헌》문미옥.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08. 조운주 최일선. 개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2012. p87-100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황해익 공저.2012.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운영, 실제,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등에 대해 살펴보고 발표자료 근거로서 요약해 보았다.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의 소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 ?1 프로그램의 창안과 역사적배경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 은 이탈리아에서 지난 30여년에 걸쳐 교사, 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한 일원이 되어 발전시켜온 독특한 영유아교육체제로서, 이탈리아 교육학자 로리스 말라구찌 LorisMalaguzzi, 1920~1994 에 의해 창안, 적용

  • 우리나라와 외국의 좋은 어린이집 사례를 각각 한 곳씩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교육만을 강조한다고 비판하면서 영유아기의 공동체 경험과 놀이 중심 활동에 주목한 것이다. 2) 운영관리보육소의 운영 시간은 평일과 토요일로 구분하되 평일은 오전 07시 30분에서 오후 07:30분이고 기본 보육 시간은 오전 8시에서 오후 6시까지이다. 3) 보육프로그램보육의 목표로는 즐겁게 놀 수 있는 아이, 몸이 건강한 아이,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하려고 하는 아이, 타인의 마음을 아는 아이, 자신의 마음을 전할 줄 아는 아이, 자연 속에서 기분 좋

  •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 . 또한 아동 자신의 흥미, 능력에 따라 교실 각 영역에 비치된 교재를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오전 (오후) 일과 내용9:30 (1:30)등원, 놀이계획, 실내 자유놀이, 간식11:10 (3:10)정리정돈 및 대/소집단 활동11:30 (3:30)실외 자유놀이12:20 (4:20)정리정돈 및 놀이평가12:30 (4:30)귀가

  • 영유아 수 과학 교육의 운영
  •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운영목 차 1. 수.과학 학습 유형1)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2) 비형식적인 수.과학 학습3) 형식적인 수.과학 학습 2. 수.과학 교육의 통합적 운영 Ⅰ.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Ⅱ.수.과학의 통합적 접근1) 실내영역에 기초한 통합적 운영2) 실외영역에 기초한 통합적 운영3. 집단 구성1) 대집단 활동2) 소집단 활동3) 개별활동1. 수 과학 학습 유형1)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영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