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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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요약
악기 만들기는 음악, 예술, 과학, 문학, 연극 그리고 사회 등의 다양한 영역에 걸친 발달과 학습에 풍부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아동들은 자신들의 악기를 만들고 장식하며, 이것들을 가지고 노래나 춤이나 연극이나 독자 극장에서 더불어 이용할 수 있다.
악기 만들기는 또한 물리적 지식활동이다, 악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흥미와 실험정신은 그들로 하여금 여러 다른 유형의 소리를 만들어보고 이러한 소리의 속성들이 어떻게 변하는지 발견하도록 이끌 수 있다. 악기를 이용한 실험활동은 아동들이 소리의 물리적 특성에 관해 배우도록 돕고, 음악에 대한 장래의 예술적 과학적 발달에 초석을 놓을 수도 있다. 이 장의 초점은 물리적 지식 활동으로서의 악기 만들기이다,
우리가 물리적 지식 활동으로 초점을 좁히는 일이, 교실에서 만든 악기들로 할 수 있는 다른 음악 활동들의 중요성을 감소시키거나 부정하고자 함은 결코 아니다, 사실상, 우리는 아동들이 악기를 사용해 노래하고 춤추며 극놀이를 하고 독자 극장을 연출하는 등 온갖 활동을 하게 하도록 교사들을 격려한다. 아동들이 자신들의 악기를 만들었을 때, 독주로 그리고 합주로 자신들의 악기를 연주하고, 그럼으로써 음악 소리에 대해 예술적으로나 과학적으로 자신들의 이해를 최대화할 수 있다.
-아동들과 함께 악기 만들기에 접근하는 세가지방법
교사들은 최소한 세가지방식으로 악기만들기를 구조화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각각의 접근방식은 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그리고 그 교사가 활동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양하다. 유형A 또는 B 접근법에서는 교사들의 악기 만드는법 을 한단계씩 알려주고 그대로 하고 있는지 단계마다 점검한다. 프로젝트가 아동의 물리적 인지적 능력 범위 안에 있다면, 이는 매우 만족스러운 활동이 될 수 있다. 아동이 악기를 만들고 그것을 연주하는 기쁨을 맛본다. 이러한 접근법의 주된 한계는 아동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거나 실험하거나 발명할수 없다는 점이다. 두 번째방식은 많은 자료를 제공하고 아동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무슨 악기든지 만들어보라고 고무시키는 것이다. 유형C접근법에서는 아동들이 자유로이 상상력을 발휘한다. 한가지 문제는 아동들이 들을 수 있는 것보다 볼 수 있는 것들에 자주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교사나 보다 지식이 풍부한 아동이나 성인의 도움 없이는 이런 접근에 의한 학습 가능성은 대단히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세 번째 접근방식 D유형은 자유탐색과 유도탐색의 기회를 모두 제공한다, 이 접근법에서는 아동들에게 몇 가지 악기들, 다양한자료, 그리고 풀어야할 문제나 질문을 제시한다. 교사는 아동들이 실험하고 창안하며 그들이 발견한 것들을 서로 나누도록 격려한다, 각 아동은 악기만들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하고 세 번째 접근법이 다른 두가지보다 교사에게 많은 일을 요구할 수 있긴 하지만, 학습과 발달의 가능성을 훨씬 높다. 이 접근법은 학생들에게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소리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중요한 통찰력을 얻게 할 수 있다.
-소리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개요
악기만들기를 D유형의물리적 지식 활동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교사들은 소리에 관해서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해 몇 가지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교사들이 먼저 알아두어야 할 두 가지 유용한정보는 1.소리란 무엇인가? 소리를 얻기 위해서느 세가지가 필요하다. 어떻게 소리가 생성되고 전달되는지를 성명하는 방법들은 많이있다. 아동들은 소리굽쇠를 자신들의 무릎에 두들긴 후 그것을 물 컵에 집어넣는 과정에서 소리의 진동에 관해 학습할 수 있다. 아동들은 현을 튕겨보고, 소리를 듣고, 진동을 관찰하며, 마침내는 상자 위에 손가락을 대어 진동을 느껴볼수도 있다. 2. 음악소리의 양상 아동들이 주목할 수 있는 음악 소리의 네 가지 양상은 고저,세기,음색,길이이다, 소리의 고저는 진동의 빈도, 혹은 소리를 내는 사물이 정해진 시간안에 진동한 횟수와 연관되어 있다. 소리의 세기는 진동의 폭 또는 진동이 얼마나 큰가와 관련이 있다. 소리의길이는 소리를 내는 사물이 진동하는 시간의 길이와 관련있다. 소리의 음색은 두악기간에 나타나는 소리의 질적차이를 말한다. 이러한 음악적 소리의 여러 측면에 대해 교사가 인식하고 있다면 아동이 악기를 가지고 실험 할 때 좀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된다. 소리의 고저, 세기, 음색, 길이를 수별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은 노래하고 연주하며 감상하고 악기를 탐색하는 활동의 맥락 속에서 함께 접근 될 수 있는 과정이다, 고저와 세기라든가 세기와길이를 서로 혼동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며, 교사들은 변인을 통제함으로써 아동들이 음악 소리의 이러한 양상들을 구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어떤 유형의 물제가 음악소리를 만드는가?
아동들의 악기 만들기는 흔히 침실에서 딸랑이로 요람을 두들기거나 부엌에서 숟가락이나 컴이나 접시를 치는 일에서 비롯된다.
-악기의 다섯가지유형
다섯가지 기본 범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관악기,타악기,공명악기,현악기 드리고 전자악기이다. 이분류체계는 악기를 만들고자 할 때 특히 유용하다, 관악기: 악기속으로 공기를 불어넣어소리가나게 만들어진것이 관악기이다. 타악기: 음악적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몸체르 FWLS동시켜야한며 타악기는 나무,금속,플라스틱 혹인 진동가능한 재질로 만들어진다. 공명악기:소리는 팽팽한 악이나 가죽의 진동으로 만들어진다. 현악기:현이 떨림으로써 소리가 만들어지고 공명장치의 역할을 하는 몸체에 한 개 혹은 그이상의 현이 매어져 있다. 기계음으로 소리내는 전자악기:음악상자, 편종과차임, 손풍금,전자오르간,전자기타 등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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