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행평가에 대하여
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개념
V 사회의 변화 ⇒ 학교교육의 평가방식이 변화!
: 서열 중시 평가 → 학습목표 성취정도 평가
: 규준지향검사 < 준거지향검사 중요성↑
V but, 선택형문항/단답형문항으로는 측정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과 행동을 가진 학습목표 多 & 그 수가 점점 증가
*
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개념
V 또, 실제로 수행하는 능력의 평가에 대한 요구&필요성↑
V 능력의 평가에는…간접적 방법 < 직접적인 방법
V 직접적인 방법 : 자연적인 상황(실제상황)에서 실제로 수행할 줄 아는 가를 검사/평가하는 방법
새로운 방식의 평가방법 필요!
⇒ 수행평가 등장 (보통, ↔ 지필식선택형 평가)
*
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개념
V 수행평가 =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V =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기능/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구성(서술,발표,제작) or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
즉,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 (x)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 보이도록 하는 것!
V 교사는…관찰&주관적 판단 ⇒ 직접적인 평가!
(0) 지필식 선택형평가에 대한 대안으로서 등장한 수행평가는 보통 그 반대 개념으로 일컬어 지며 정해진 정의는 따로 없으며 학자마다 다양한 견해를 보인다. 여러 개념을 종합하여 공통적인 핵심개념을 추려보자면…
(3) 선다형 지필검사가 정답을 고를 수 있는 능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학생들의 지식 수준이나 성취 수준을 파악하는 것과 달리, 수행 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 보이는 수행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수행평가를 참평가(authentic assement), 대안 평가(alternative assement), 직접적평가(direct assement), 역동적평가(dynamic assement) 자기반성적 평가(self-reflective assement), 과정 평가(process assement)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
2. 수행평가의 장점과 단점
수행평가의 장점
V 평가와 교수-학습과의 연계성↑
ex) In, 수학 방정식 학습
형성평가점수 v.s. 방정식풀이 중 특정과정 오류발견
V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비교적 직접적으로 평가
ex) In 직장생활, 선다형문제 푸는 능력 < 보고서 작성&발표 능력
V 개인별 평가 +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
: 집단활동능력↑ &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수행평가의 필요성1. 학교 학습 평가의 기능1)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2) 학습 곤란의 진단과 치료3) 학습 진전 상황의 점검4) 학습 결과의 사정2. 교육 현장에 있어서 평가의 문제점3. 교육관의 변화로 수행평가의 필요Ⅵ. 수행평가 관련 오해1. 수행평가는 복잡하고 힘들어서 현재의 여건 하에서는 도저히 실천할 수 없는 평가 방식2. 수행평가는 모든 학교에서, 모든 학년, 모든 교과, 그리고 교과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내용 영역과 단원에 대하여

  • 수행평가에 대하여
  • 수행평가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대표적인 수행평가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서술형 및 논술형 시험서술형 시험이란 주어진 주네나 요구에 대해 자유로운 형식으로 서술하는 시험을 의미합니다. 주로 어떤 대상을 설명하거나 생각을 짧게 서술하는 경우에 많이 활용합니다. 논술형 시험은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과정을 언어로 서술하는 글쓰기로서,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 [국어교과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 분석
  • 평가영역2) 평가관점3) 평가유형4) 평가문항5) 평가기준6) 평가방법7) 유의사항2. 토론 주제에 대하여 주장과 근거를 들어 말하기1) 평가영역2) 평가관점3) 평가유형4) 평가문항5) 평가기준6) 평가방법7) 유의사항Ⅵ.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1. 대영역2. 중영역3. 성취기준4. 평가기준5. 문항형태6. 수준구분7. 문항8. 예시답안9. 평가중점참고문헌Ⅰ.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1. 수행평가 방법국어과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 수행평가의 현장적용상의 문제점
  • -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상의 문제점 -1. 들어가기전에. - 수행평가에 관한 기본 이론수행평가를 실제 현장에서 실행하는데 따르는 여러 가지 난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기에 앞서, 수행평가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았다.수행평가의 개념수행평가는 특정한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수행 과정이나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교육적인 판단을 내리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Stigins, 1994)곧 수행평가는 학생의 행동에서 증

  • 수행평가의 현장적용상의 문제점
  • -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상의 문제점 -1. 들어가기전에. - 수행평가에 관한 기본 이론수행평가를 실제 현장에서 실행하는데 따르는 여러 가지 난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기에 앞서, 수행평가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았다.수행평가의 개념수행평가는 특정한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수행 과정이나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교육적인 판단을 내리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Stigins, 1994)곧 수행평가는 학생의 행동에서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