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블록을 이용한 기하학적 사고 개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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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턴블록을 이용한 기하학적 사고 개발하기
앨리스가 패턴블록을 며칠 가지고 논 후, 어떤 모양 틀을 채우기 위해 어떤 블록이 필요한지를 예상하고, 어떻게 특정한 조각들이 서로 맞춰지는지를 시각화 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piaget와 inhelder은 이러한 발달과정을 정신적인 이미지의 구성이라고 말한다. 패턴블록을 가지고 노는 동안 앨리스는 미국수학교사협회가 말하는 기하학의 이해를 발달시키고 있는 것이다.
피아제의 발달이론은 아동의 공간과 기하학의 개념이해발달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유아가 공간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보여준다. 유아들은 행동적 수준에서 지식을 구성하고 난 후에야 개념적 수준에서 지식을 구성한다. 때로는 행동적 혹은 지각적 지식이 몇 년 정도 선행된 후에 개념적 지식이 발달한다.
피아제는 또 한 내용 영역에 대한 경험은 그 영역에서의 행동을 내면화하는 능력을 촉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동들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경험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영역에서 보다는 경험이 아주 많은 내용영역에서 개념적 이해가 좀 더 진보된다.
패턴블록은 아동들이 기하학적 관계를 구성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기 때문에 유용하다. 선명한 색과 다양한 모양은 탐구와 실험을 불러일으킨다. 패턴블록은 문제해결에 도전하고 싶게 만드는 모양 틀과 같은 부속품을 추가해줌으로써 더 유용하고 매력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자료와 목표
패턴블록 모양은 ETA/퀴즈네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상품화된 기본 세트는 난이도가 다른 여덟 개의 모양으로 되어있다. 아동들은 해법을 찾고 비교하면서 논리수학적 추론을 하는 기회를 갖는다. 기록을 만들어가는 것은 아동들이 좀 더 다른 사람과 생각을 공유하게 만든다. 기록을 만들어가는 것은 아동들이 좀더 다른 사람과 생각을 공유하게 만든다. 패턴블록과 모양틀은 아동들이 부분과 전체 관계에 관해 다음과 같은 일반화를 구성하게 할 수 있다.
1. 전체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눠질 수 있다. 즉 같은 모양 틀은 여러 독특한 해답을 가질 수 있다.
2. 블록은 다른 블록으로 대체될 수 있다. 즉 더 작은 모양들은 합쳐서 더 큰 모양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더 작은 형체들로 나눠질 수 있다.
3. 한 모양 틀을 채우기 위해 큰 블록이 사용될수록 그 안에 들어간 조각 수는 적어진다. 반대로 안에 작은 블록이 사용될수록 들어간 블록의 수는 많아진다.
4. 디자인들은 좌우 대칭이거나 비대칭일 수 있다.
유형 a, b, c, d 교실에서의 기하학 활동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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