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문학-예술의 상황적 가치-신체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예술의 상황적 가치
-신체시-
1. 신체시란?
한국의 신문학 초창기에 쓰여진 새로운 형태의 시가(詩歌)
‘신시’ 또는 ‘신체시가’ 라고도 한다.
창가(唱歌)와 이후의 자유시 사이에 위치
종래의 고가(古歌)인 시조나 가사와는 달리 속어(俗語) 사용
서유럽의 근대시나 일본의 신체시의 영향을 받은 한국 근대시의 초기 형태
2. 신체시의 효시
일반적으로 신체시의 효시는 1908년 11월 《소년(少年)》창간호에 실린 육당(六堂) 최남선(崔南善)의 《해(海)에게서 소년(少年)에게》를 꼽는다. 이전에 최남선의 《구작삼편》을 신체시의 효시라고 하는 주장도 있지만, 7.5조의 창가형식에 가까워 새로운 것이 못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1905년 무렵 작자 미상의 신체시 《아양구첩》 《원백설》 《충혼소한》이 발표되었고, 1896년 이승만이 《협성회보》에 《고목가》라는 신체시를 발표하였다는 주장도 있다.
<구작삼편>
-최남선
1 우리는 아무 것도 가진 것 없소
칼이나 육혈포나 그러나 무서움 없네
철장같은 형세라도 우리는 어찌 못하네
우리는 옳은 것 짐을 지고 큰 길을 걸어가는 자임일세
2 우리는 아무 것도 지닌 것 없소
비수나 화약이나 그러나 두려움 없네
면류관의 힘이라도 우리는 어찌 못하네
우리는 옳은 것 광이삼아 큰 길을 다스리는 자임일세
3 우리는 아무 것도 든 물건 없소
돌이나 몽둥이나 그러나 겁 아니나네
우리는 옳은 것 칼에 잡고 큰 길을 지켜보는 자임일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중문화운동론
  • 예술 운동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 1. 문화패 내부에서 거론 된 문화운동 담론(1980년대)① 상업적 대중문화,서구 엘리뜨주의 문화, 관제 문화 정책 등 신식민주의 문화에 대한 이 땅의 문화적 모순에 대한 문화 투쟁② 일제하 문화 운동의 문화주의적 성격을 비판하며 정치 운동의 문화적 측면 담당-전체 운동권이 필요로 하는 외곽조직으로서의 문화운동 역할③ 역동적 문화관, 근원적인 문화 개념으로 문화는 그 사회 구조의 산물임과 동시에 구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문학2. 소설의 양식과 기법의 분화(1) 식민지 현실과 소설에 대한 반성(2) 모더니즘 소설과 산문의 시학(3) 현실과 풍자와 비판(4) 여성소설의 등장과 여성적 관점(5) 역사소설의 양식적 확대와 대중성3. 시 정신과 언어의 발견(1) 시 정신과 감수성의 변화(2) 시적 언어와 서정적 율조(3) 모더니즘의 시와 시적 모더니티(4) 모더니티의 시적 지양(5) 시적 의지와 자기희생4. 극문학의 대중성과 사실주의적 성과(1) 극예술연구회의 활동(2) 사실주의 극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애국계몽기 ~ 1910년대의 문학사
  • 시대였다. 주권의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진 문명의 흡수를 통한 힘의 배양이 필요하다고 인식되었기 때문에 문학 역시 계몽 운동의 주요 수단으로 삼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은 계몽주의적 이상주의가 두드러진 현대문학의태동기였다. 근대적 인간의 형상화를 시도했으며 신교육, 자유 연애 등이 주요 주제로 등장하였다 최남선의 신체시가 등장하였으나 점차 퇴조하였고 개인적 정서에 근거한 예술에 대한 인식이 가능해

  • 1920년대 현대문학사
  • 문학적 실천을 확대하고, 일본의 식민지 상황에서도 민족의 정서와 생활상을 국어와 국문을 통해 예술적으로 형상화하는 창조적 문학 활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문학은 일본을 통해 배운 서구적인 문학 형성에 근거하여 국어 국문을 기반으로 독자적인 문학양식과 미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게 된 것이다.2. 동인지 중심의 문학 활동문학사에서 1920년대는 동인지의 시대라고도 일컬어진다. 이 시기에는 같은 지역학교 출신이거나 비슷한 성

  • [졸업] [국어국문] 1920년대 문학
  • 시기로 주목을 받아왔다.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계몽주의 문학의 패배와 신경향파 문학의 발흥(1924년)사이에 놓여있다. 우리나라의 문학은 이 시기를 기점으로, 처음으로 문단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 생겨나고, 문학 고유의 특성에 대한 주목이 비로소 이루어졌으며 조선 자연주의 혹은 나아가서 근대문학이 시작된 기간이라고 평가되고 있다.1920년대 초기에 발표된 소설들은 현실과의 관련에서 자유로울 때, ‘개인’의 발견과 ‘예술의 특성’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