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현대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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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및 장르별 특징 고찰
(1920년대 근대 형성과정에서의 동인지문학 - 소설, 시)
- 목차
-
Ⅰ. 서 론 ·····································································································1
1. 시대적 특징과 문화적 대응 ········································································1
2. 동인지 중심의 문학 활동 ··········································································2
3. 계몽주의의 극복과 문학중심주의의 성장 ·····················································3
Ⅱ. 본 론 ·····································································································5
1. 1920년대 소설 문학 ·················································································5
1) 동인지 『창조』의 김동인 - 단편소설 양식의 정립 ······································6
2) 동인지 『백조』의 현진건 - 소설적 기법 추구 ············································7
3) 동인지 『백조』의 나도향 - 물질적인 욕망과 인간적 본능 ···························8
4) 동인지 『폐허』의 염상섭 - 개성과 현실의 발견과 근대소설의 확립 ·············9
2. 1920년대 시 문학 ···················································································11
1) 김억 - 시적 형식과 리듬의 인식 ···························································11
2) 동인지 『창조』의 주요한 - 외형적 정형률 탈피 ·······································12
3) 김동환 - 외형적 정형률 탈피 ································································12
4) 최남선 - ‘조선심’을 되찾고자 한 ‘시조부흥 운동’ ···································12
5) 김소월 - 전통을 새롭게 창조 ································································13
6) 한용운 - 역설의 미학 ··········································································14
7) 동인지 『백조』의 이상화 - 낭만적 열정과 현실의 인식 ····························14
Ⅲ. 결 론 ···································································································15
Ⅳ. 참고문헌 ································································································16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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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근대적 문학 형식은 계몽주의를 벗어나 문학중심주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동시적으로 이루어진 분야라 할 수 있다. 소설문학에 있어서 1920년대는 단편 소설의 시대라 불리는데, 이 시기 수많은 작가들이 단편 소설의 양식적 특성을 실험하고 미학적 완결성을 갖춘 작품을 창작하는데 매진하였다. 그 결과 인간 삶의 진실과 문제적 상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단편 소설의 진면모가 이 시기에 결실을 맺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전에 분석한 문헌자료들을 통해서 먼저 이러한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게 된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등장한 동인지와 작가, 작품, 또한 작품에 따른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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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태학사, 2010.
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2004.
김우종, 『한국현대소설사』(최신증보판), 성문각, 1994.
김윤식, 김우종 외 34, 한국현대문학사, (주)현대문학, 2002.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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