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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
1. 절제와 억압의 원리
2. 체험의 가능성의 폐쇄

Ⅱ. 시문학(시작품, 시)과 8.15광복

Ⅲ. 시문학(시작품, 시)과 사실주의

Ⅳ. 시문학(시작품, 시)과 대중가요

Ⅴ. 시문학(시작품, 시)과 자유시

Ⅵ. 시문학(시작품, 시)과 작가의식
1. 박쥐
2. 마음의 지도 속 별자리
3. 근황

Ⅶ. 시문학(시작품, 시)과 시낭독지도
1. 시를 그려봐요
2. 주인공을 찾아서
3. 시인과의 만남
4. 내 마음에 쏙 드는 표현
5. 몸으로 쓰는 시
6. 시로 짠 생각 그물
7. 시 이야기
8. 시 낭송은 즐거워
9. 시와 노래하자
10. 우리 같이 시를 써요
11. 제목을 내 마음대로
12. 시 읽고 수수께끼 만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

시인의 상상력이 일제말기와 같이 억압이 되었을 때 아우에르바흐(E. Auerbach)의 기술처럼 당대의 실제적인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도덕적·정치적으로 그렇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경향을 회피하여 유일한 의무라고는 문체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있을 뿐이라고 하는 문학관·문학이상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그리고 金永郞의 후기시(일제 말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예술가들의 “당대의 사회에 느끼었던 혐오감에는 속절없는 무력감이 섞여 있기” 때문에 더욱 당대의 문제를 외면하도록 강력히 작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예술가의 무력감을 매도하기 전에 우선 연민해야 할 것이다.
박목월의 <나그네>를 모델로 식민지시대의 한국시를 평가할 때 재현적 진실의 기준과 상황, 산문과는 다른 시의 특수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 강조되었다. 그러면 이런 반용론에서 식민지 시대 한국시에 적용되는 몇 가지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절제와 억압의 원리

‘절제’란 소재의 예술적 변용과정을 가리킨 개념이다. 엘리어트의 몰개성론을 빌리지 않더라도 현실적 자아나 현실적 감정의 극복에서 진정한 의미의 문학은 탄생한다.
시의 중요한 소재로 우리는 흔히 관념과 감정을 든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시에 ‘위험한’ 소재다. 전자는 시인으로 하여금 화제에 관한 담화로 유도하기 때문이고 후자는 시인으로 하여금 감정의 직접적 발화나 절규, 자신의 감정풀이로 유혹하기 때문이다. 1920년대 카프시나 감상적 낭만시에서 우리는 이런 문학적 실패의 괘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식민지 상황에서 절제는 문화적 사치일 수도 있다. 하지만 상황 때문에 절제를 포기한다는 것은 당대의 현실을 회피하는 것만큼 좋지 않을 수 있다.
여기에서 절제와 배제는 엄연히 구별되어야 하지만 우리의 현대시(식민지 시대의 시)에서는 절제는 배제와 일치한다. 그러므로 절제의 원리라기보다 ‘억압’의 원리가 작용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즉 적어도 절제 속에 억압이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프로이드적 의미의 억압은 문명의 기초가 된다. 프로이드에게 있어서는 본능적 충동의 억압이 문명을 발생시킨다. 그러나 여기서의 억압은 시대상황이 시인의 상상력에 가하는 외적·타율적 억압이다. 식민지 시대의 미숙한 사회에서 억압의 원리는 절제의 원리를 값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김현 교수는 <심상> 74년 2월호 ‘詩와 詩人을 찾아서’에서 절제론으로 한국시를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참고문헌
○ 김정훈(1998), 광복 직후의 임화 시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 김종열(2005), 사설시조의 작가 의식 연구, 강원대학교
○ 공광규(2006), 치열한 현실인식과 사실주의 시, 문학사상사
○ 박윤우(2007), 대중가요의 활용을 통한 시의 화자 이해, 한국어교육학회
○ 박숙영(2010), 한국 자유시 형성의 일본 근대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 조병무(1985), 시어의 시대적 특성연구 : 일제시대를 중심으로, 대림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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