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1. 교육목적의 개념
교육목적과 관련하여 매우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다수가 승인할 수 있으며 교사와 예비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목적의 개념을 규정해 본다.
→ 교육목적을 나타내는 용어들을 적용범위의 포괄성, 적용 기간의 길이, 수단의 구체화 등에 따라 교육목적을 크게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교육의 목적
교육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담고 있으며,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들로 진술된다.
우리나라의 교육의 목적은 교육기본법 제2조와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 서두에 제시된 교육적 인간상에서 나타나며 교육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교육의 목적은 지적 능력의 개발, 사회의 유지와 개선, 개인의 성장과 행복 등으로 규정되어 왔다.
좋은 교육의 목적은 어느 한 입장을 택하고 다른 것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 목적들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일반적 목표는 교육의 목적으로부터 도출되며, 교육의 목적에 비해 덜 포괄적이고, 적용 기간이 짧다.
(1) 학교급별 목표
학교급별 목표는 국가 수준에서 결정하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교육목표를 가리킨다.
(2) 기관별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교수학습론] 학생체벌에 관한 교사의 권한 및 한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교육권이라 함은 교육에 관한 일정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법이 특정한 개인 또는 단체에 이를 부여하여 그 의사를 우선적으로 주장하고 타인을 지배할 수 있는 법률상의 힘이다. 이는 어떠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대한 각 주체들(학생․학부모․교사․국가)의 발언권 또는 참여권을 말한다.교육권을 교육에 직접 관계하는 사람들의 교육에 관한 권리와 의무 및 책임이라고 파악할 때 교육권의 내용은 교육의 목적, 내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육과 학생들로써 실제 학교 현장에서 달라진 가정 교과의 모습과 수업 형태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여 보았다.Β. 본론Ⅰ. 교육실습1. 교생실습의 의의와 목적교생실습을 다녀온 후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교생실습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의와 목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우선, 교육실습은 사범대학과 일반대학 및 교육대학원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학교현장에서 4주간 직접 교사로의 경험을 하는 과정이다. 교육실습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교육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개발의 기본 방향 설정 단계에 해당된다.기획은 신중하고 계속적인 활동의 연속관계로서 이것은 평생교육사들이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개념적 틀과 대중과 조직의 연결고리, 계속적인 조직의 회복을 이해하고 기관의 기능, 구조, 과정 등에 대한 이해를 획득함으로써 이루어진다.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확인우선 실시하고자 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주제, 목적 등

  • [교육공학] 수업목표에 따른 평가문항
  • 교육활동 중의 하나로 학습자의 수준을 측정하는 것을 뛰어 넘는 분명한 목표가 제시 되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목표지향평가이다. 목표지향평가는 말뜻에서 보이듯이 평가를 위한 분명한 목적이 수업목표 제시와 함께 나타나있기 때문에 더욱 강한 목적성, 목표성을 지향하면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학습자의 다양한 능력의 평가와 함께 수업에 있어서의 일정한 기준을 제시한다. 따라서 평가문항을 제시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보다 수업목표와 평가문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