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한국에 온 유학생을 위한 친목 도모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요약
글로벌 우정 쌓기 ‘form a global friendship’

Ⅰ.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 유사프로그램
1. 순천향대학교
2. 선문대

3. 인천 천안 국제교류 비교

3-1. 인천 국제 교류
1) 국제교류 및 협력
2) 해외 도시 간 교류 활성화

3-2. 시민의 국제화 의식 함양
1) 시민 자원 봉사자 제도

2) 토크하우스

3-3. 외국인 친화적 환경조성

1) 외국인 종합 지원 센터
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강좌
3) 한국 문화 체험 교실
3-4. 다문화 체험관 운영
3-4. 천안 국제 교류
1) 자매결연
2) 우호 교류

3-5. 기타 천안시 외국인 수

4. 단국대
󰋼 Global Talent Network(국제학생회) 운영


가. 개요

나. 국제학생증 발급

다. 자매결연 대학 및 기관 체결 현황 : 2008.12 기준 30개국 112개 대학(기관)

라. 세부사항

2. 프로그램 아이디어 창출

3. 잠재적 고객의 분석

4. 학습요구 및 필요 분석

5. 학습요구 우선순위 결정

6. 학습 목적 목표 진술

Ⅱ.프로그램 기획 설계

1. 대상학습자의 특성 분석
2. 프로그램 내용선정

3. 프로그램 내용 조직

4. 프로그램 내용 및 교수방법의 통합

5. 프로그램의 문서화

1. 프로그램 주제(표어)

2. 대상 학습자

3. 정원

4. 일정

5. 신청방법

6. 장소

7. 참가비

8. 학습목표

9. 프로그램 일정

* 주프로그램 시간표
6. 프로그램 강사 섭외

7. 프로그램 매체화

Ⅲ. 프로그램 마케팅

1. 시장평가

2.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수립(4p)

1)제품전략(product)

2)가격전략(price)

3)유통전략(placement)

4)판촉전략(promotion)

3. 프로그램 예산 수립

4. 프로그램 마케팅 자료제작

5. 프로그램 마케팅 실행 평가

Ⅳ. 프로그램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4. 학습요구 및 필요 분석
* 도내에 있는 각국 대학생들과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안목을 확장 할 수 있다. 각자가 해당된 대학 내에서만 이뤄진 제약적 만남을 해결하기 다양한 대학교의 학생들(외국인*한국인포함)과 정기적인 만남과 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사고하며 그들과 문화와 언어 등을 공감할 수 있다.
* 대체로 대학생들은 외국어와 외국문화에 대해 흥미를 갖으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 외국인학생과 교류를 원하다. 한국인 학생들은 외국어 공부와 함께 다소 외국에 대한 동경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이에 이와 같은 요구가 결합된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한국대학생들의 외국에 대한 흥미를 만족 시킬 수 있고, 외국인 대학생들을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한국대학생친구들을 사귀게 됨으로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고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5. 학습요구 우선순위 결정
* 어색함을 풀기 위해 간단한 오리엔테이션과 게임을 한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 간단한 외국어를 배운다. 서로 문화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단합을 위해 팀을 구성하여 운동회 열고,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마니또 수행하도록 한다.

6. 학습 목적 목표 진술
* 외국인 교환 학생들의 제한된 대학 교류가 아닌 한국의 문화와 사람들을 체험 할 수 있게 하여 한국에 대한 추억을 갖게 한다.
* 외국인과 친분을 맺거나 일상을 통해 외국어를 습득하고 싶어 하는 등 한국 학생들의 요구를 해소 할 수 있다.
* 글로벌 시대에 맞춰 글로벌 대학생간의 교류를 넘어 친분 생성을 통해 세계적인 대학생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 즉, 제한된 대학공간에서 언어습득이라는 일반적인 목적 하에 이뤄진 교환학생이 아닌 글로벌 시대에 갖춰 야할 기본적인 다양화에 대한 인식과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여 일상적 만남과 활동을 통해 친분을 맺을 수 있게 이 프로그램을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사진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10768 아시아투데이 2010. 10. 26

2. 사진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99185 아시아투데이 2010. 10. 26

3. http://blog.naver.com/sunmoonuniv?Redirect=Log&logNo=60113178177 선문대 컴퍼스 블로그

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이승국 기자

5. 기사부분발췌 문화일보 강버들기자 2010. 10. 22

6. (전통주체험
http://blog.naver.com/bakill?Redirect=Log&logNo=30082045266&jumpingVid=D8780A5FF98591C69FC720B7933A170CBA14)

7. http://blog.naver.com/sunmoonuniv?Redirect=Log&logNo=60113178177
(선문대 컴퍼스 블로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혼인이주여성교육
  • 위한 문화인류학적 접근,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평생교육학적 접근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이주여성 교육 문제에 있어서는 교육부의 장기적인 안목과 현실적인 지원이 시급히 필요하다. 지난 2005년 농어촌 남성들과 국제결혼을 한 이주여성들의 출신국가를 살펴보면 중국 879명, 베트남 560명, 필리핀 195명, 몽골 54명, 태국 34명, 우즈베키스탄 25명, 캄보디아 15명으로 나라 구성이 매우 다양하다. 이 중에는 한국사회에서 접근성이 매우 낮은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친목과 체력을 다졌으며 종교가 기독교인 관계로 성서연구회에 들어 체계적인 성서공부를 하였습니다. 군 제대 후 한 명의 성인으로서 자립심을 가지고자 복학하기 전까지 여러 경험들을 가졌습니다. 먼저 한국교육미디어라는 학습지 회사에 입사하여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면서 영업과 홍보 활동을 하였고 회사의 기본적인 베이스인 영업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건설현장에서는 현장지원 업무를 통해서 땀의 소중함을 깨달은

  • [교육]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혼인이주여성교육
  • 위한 문화인류학적 접근,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평생교육학적 접근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이주여성 교육 문제에 있어서는 교육부의 장기적인 안목과 현실적인 지원이 시급히 필요하다. 지난 2005년 농어촌 남성들과 국제결혼을 한 이주여성들의 출신국가를 살펴보면 중국 879명, 베트남 560명, 필리핀 195명, 몽골 54명, 태국 34명, 우즈베키스탄 25명, 캄보디아 15명으로 나라 구성이 매우 다양하다. 이 중에는 한국사회에서 접근성이 매우 낮은

  • [취업,자기소개서] 분야별 자기소개서 100가지
  • 친목과 체력을 다졌으며 종교가 기독교인 관계로 성서연구회에 들어 체계적인 성서공부를 하였습니다. 군 제대 후 한 명의 성인으로서 자립심을 가지고자 복학하기 전까지 여러 경험들을 가졌습니다. 먼저 한국교육미디어라는 학습지 회사에 입사하여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면서 영업과 홍보 활동을 하였고 회사의 기본적인 베이스인 영업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건설현장에서는 현장지원 업무를 통해서 땀의 소중함을 깨달은

  • [여성교육개론] 여성노인 평생교육사업
  •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하고 실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Ⅳ. 옛날 여성노인교육Ⅳ-1 전통사회 여성교육이념1. 전통사회의 여성교육이념(조선 초부터 대한제국 시대 여성의 학교교육이 시작되기 전까지)(1) 전통적 여성상: 부정적이고 비하되어 있는 이미지, 지난 500년간의 조선시대 이래 형성 되어 온 유교적 여성관(2) 삼국시대 중반 가부장권이 확립(3) 조선사회: 성리학, 남녀유별과 여성에 대한 통제를 강조*성리학적 여성교육: 음양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