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A형(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0 / 2020.03.2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목차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4. 6회의 활동 요약표 및 세부내용
5.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hwp
2.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hwp
3.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hwp
4.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hwp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분야가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교과목의 조직화된 모음, 즉 여러 교과목들을 어떤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놓은 하나의 모음체라고 정의된다. 이 정의에서는 교육목적 또는 학교의 기능이 교과목 선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교육목표는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인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측면, 즉 다시 말하면 내용과 방법과 평가를 시사할 수 있는 형태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과 학생에게 나타날 행동의 변화를 명시함으로써 그 변화를 효과적으로 일으킬 수 있는 수업활동을 계획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가진다. 즉 학교가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명확한 용어로 진술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해야만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지가 분명해지고 나중에 정확한 평가도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일단 교육목표가 설정되면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학습경험이 마련도어야 할 것인지가 결정되어야 하는데 타일러(R. Tyler)는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일은 상당히 창의적인 노력을 요하는 과정으로서 다양한 학습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욕구와 흥미에 관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했던 것이다.
그리고 학습경험의 내용들은 원래 정해진 목표가 달성하고자 하는 기준에 맞추어 타당한 것인지 또 의도한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는지 확인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그것들은 잘 다듬어져서 한 가지 경험으로도 여러 가지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경제성을 고려하여 선택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각 경험들이 이전에 학습된 경험들과 논리적으로 계열성을 갖게 되고 한 학습 과제 영역에서 학습되는 것과 다른 영역에서 학습되는 것 사이의 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잘 조직된다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관한 효과성은 크게 신장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레포트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타일러(R. Tyler) 모형이다. 선정 이유는 우선 교육과정이론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고전적인 이론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부모교육)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 적응 지원 ②새로운 부부관계 적응나. 사회적 지원방안 ①법적 보호장치 마련 ②교육 프로그램 제공 ③사회적 관심과 인식의 전환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아기는 아기가 태어나 2년까지의 기간으로 무력한 존재였던 영아가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하며 일생 중 가장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다.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를 말하며 전조작기에 해당된다. 영아기에는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 [2021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만, 단기적인 목표는 특수하고 구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처럼 두 목표는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위계적으로 설정된다. 각 교육과정이 지닌 목표에 따라 교육의 내용 및 방법, 교사의 역할, 평가의 유형 등이 결정되므로 교육목표의 설정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목표는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야 하며 학생 또는 유아들의 삶과 연관된 지식ㆍ기술ㆍ태도와 교사와 학생 또는 유아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 등을 포함하여 설정

  • [원격교육활용론] 중국의 원격교육
  •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야 할 것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는 없다. 오직 발전과 개선만이 있을 뿐이다. 좀더 편리하고 좋은 것을 생각하기 위해서 우리는 발명이라는 것을 하게된다. 발명은 내가 좀더 편해졌으면 하는 생각에서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제 우리에게 다가온 21세기. 우리는 이러한 편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을 택해야 했는가? 그것은 바로 무엇인가를 알고 깨닫는 활동을 계속해서 하는 것이었다. 라고 말할 수 있다.

  • [아동복지론] 빈공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개선 방안
  • 만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도 빈곤아동의 수는 1,330만 명으로 이는 아동 6명 중 1명이 빈곤생활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Neil G Bennett & Hsien-Hen Lu, 1998)한국의 경우 빈곤 아동에 대한 통계수치가 나와 있지 않아 전체아동의 몇 %가 빈곤으로 고통 받고 있는지 알 수 없으나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에 따르면 1998년 2만 5천3백 명(사망과 질병 등 제외)을 비롯, 1999년 1만 7천9백 명, 2000년 1만6천2백 명의 아이들이 중학교과정을 마치지 못했다. 이들 중 1998

  • 영재교육 레포트
  • 만, 전체 학생 중 대략 5%내외의 학생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일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 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영재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으로, 농아맹아지체부자유아정신박약아 등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아와는 다른 특수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뜻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우수한 능력을 소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