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 19장 영재교육프로그램에서의 수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관
영재학급에서의 적용 전략 모델
대화법 전략 및 모델 : 소크라테스의 방법
다른 질문 모델 및 접근
생산적인 복합 전략
영재아를 위한 교육과정에서 읽기 전략
과제와 같은 의도적인 전략
컴퓨터 중심 학습
상담과 협동적 접근
결론
제언
- 본문내용
-
개관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있어서 수업 전략의 역할은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몇몇 학자들은 빠르고 독특하게 정보를 받아들이는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 의도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것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수준이 너무 낮으면 영재학생들이 내용을 습득하는데 굳이 의도적인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영재들에게 사용하는 전략은 영재들이 의욕적으로 충분히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영재들에게 사용되는 전략은 다양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학습자들이 한 가지 형태의 전략에서만 도움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의 문학(연구, 학문)은 영재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핵심 연구법으로 복잡한 사고전략, 문제중심학습,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활용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런 연구법들은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지적 기능 사용, 현실 세계의 이슈와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주로 영재학급내에서 교사들에 의해 매일 활용될 수 있는 학습에 대한 인지적 접근과 전략들(질문법, 토론, 프로젝트 학습, 읽기, 과제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리고 컴퓨터 활용 학습이나 상담법과 같이 생산적이고 확산적인 전략들을 통해 교수 학습의 전 영역에 걸쳐 적용 가능한 것들을 다룰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영재 아동을 위한 영재교육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