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화상기 - 1 실물화상기란 2 실물화상기의 특징 3 실물화상기의 종류와 기능 4 실물화상기의 사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미래사회는 지식산업중심인 정보화사회,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국제화사회이다. 이러한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간의 모습은 높은 지력을 지닌 창조적인 사람, 보다 예민한 감수성을 지닌 심미적인 사람, 투철한 윤리의식을 갖춘 도덕적인 사람, 넓은 시야와 미래 의식을 지닌 개방적이며 국제화된 자주적인 사람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는 전인적인 인간을 기르는 교육이 미래 사회에 적합한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오늘날 교육의 방법은 구체적 경험을 주는 보조물로서의 시청각자료, 완전한 통신망을 통한 직접간접적 체험을 제공하는 체제로 바뀌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망은 교육환경적 측면에서 교사로부터 학습자에게 교과내용이라는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유아교수매체로서의 투사매체 중 실물화상기의 텔레비전의 특징 및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방법과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실물화상기란?
불투명한 실물들을 투사시킬 수 있는 기기로는 실물 환등기와 실물 화상기가 있다.
실물화상기는 그림책, 신문, 잡지, 동전, 나뭇잎 등 빛을 투과하지 않는 불투명한 자료뿐 아니라 슬라이드 필름이나 오버헤드 투시화를 자료 제시대에 올려 놓은 후, TV 모니터에 투영하여 물체를 확대 영사해서 볼 수 있는 영상시각매체이다. 이처럼 실물화상기는 물체를 좀 더 세밀하게 관찰 할 수 있고, 실물 환등기보다는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이다.
2. 실물화상기의 특징
1) 즉석에서 지도나 신문, 잡지 등의 기사나 사진은 물론 부피가 크지 않은 실물을 제시할 수 있어서 다양한 유형의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다.
동기 유발을 시키거나 도입 단계에서 필요한 자료를 제시할 때, 사고나 탐구 유발이 필요할 때 교사는 관련 자료를 제시하여 의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크기가 작은 자료를 확대하여 제시할 수 있어 관찰을 용이하게 해 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진화(2007). 통합미디어를 활용한 중등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충북대학교
신동국(2008).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유비쿼터스시스템 적용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오덕신(2007). 휴대형 실물화상기 자동초점 기술개발. 삼육대학교.
윤일동 (2008). 지능형 디지털 실물화상기용 지능형 필터 개발.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재혁(2000). PC 병렬 포트를 이용한 실물화상기 인터페이스. 대한전자공학회.
정덕규(2003). 웹기반 교육정보 기자재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경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중학교 2학년의 보건편 `영양과 건강` 학습지도안
  • 3. 단원의 구성 (1) 단원의 구성 및 내용 조직표대단원명중단원명소단원명보건편Ⅰ. 식품과 건강1. 소비자 보건2. 식품과 위생Ⅱ. 영양과 건강1. 영양과 영양소2. 운동과 영양Ⅲ. 약물 및 기호식품1. 약 물 과 건 강2. 기호품과 건강4. 학습 지도의 개요 (1) 학습지도의 목적① 영양과 영양소의 기능을 이해한다.② 영양장애에 대한 이해를 하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2) 본시의 주요 활동 단계영양소의 개념과 기능의 이해 ⇨ 올바른 식습관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2-2-4)-선으로 여러 가지 모양 나타내기∘자연의 아름다움 (3-1-1)-자연에서 선의 아름다움 찾아보기-자연에서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선과 형 표현하기∘표정과 느낌(3-1-4)-여러 가지 표정의 얼굴 표현하기→∘재료․용구의 사용 방법 알아보기-붓글씨 쓰는 마음가짐-재료․용구의 종류와 바른 선택-재료․용구의 사용 및 정리 방법-바른 자세와 붓잡는 방법∘여러 가지 선으로 표현하기-선의 다른 점 찾기-선의 표현 방법 알아보기-선으로 간단

  • [유치원]유치원의 변천과정,현황, 유치원의 교육환경,재정관리, 유치원의 교육정보화,행사교육, 유치원의 이야기나누기시간운영,제언
  • 실물화상기7) 각종 개별학습기Ⅶ. 유치원의 행사교육Ⅷ. 유치원의 이야기나누기시간운영1. 주제선정2. 내용구성과 전개3.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효율적 운영방법1) 이야기 나누기 시간이 매일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2)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반드시 대집단으로 실시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3) 대상의 연령별 특징 및 주의집중시간을 고려해야 한다4) 대화를 위한 장소를 준비한다5) 동기유발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6) 언어 사용에 유의한다7)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22. 매체활용 모형 – ASSURE모형RRequire learner participation(학습자의 참여 유도)- 학습자들이 지식이나 기능을 처리하고 그들의 노력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교수매체의 선정8.22. 매체활용 모형 – ASSURE모형EEvaluate and revise materials(평가와 수정)-학습자 평가-수업평가교수매체의 선정8.3교수매체의 자료의 제작과 활용교수매체 선정: 매체 사용에 필요한 자료 제작, 선택, 활용 8.3시각자료의 설계 원리1) 시각자료의 역

  • OHP 리포트 - 2 OHP의 특징 2 3 OHP의 장점 2 4 OHP의 단점 2 5 OHP자료의 제작 3 6 TP사용시 유의점 6 7 OHP 및 TP의 교육기관에서의 활용 6 8 OHP 및
  • 사용되며, 여러 가지 모양과 형태가 있으나 반사식과 투과식으로 나눌수가 있으며, 작동원리나 조작법은 거의 흡사하다.OHP의 내부구조2. OHP의 특징1) OHP는 조명을 끄지 않고도, 크고 선명한 상을 볼 수 있다.2) OHP는 교실의 앞쪽에 놓고 사용하도록 되어 있어 교사가 학생들을 마주보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 교사는 학생들의 반응을 관찰하며 진행함으로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3) 가까운 거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4) OHP는 전원스위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