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중학교 2학년의 보건편 `영양과 건강`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구성
4. 학습 지도의 개요
5. 본시 학습지도안
6. 평가 계획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1) 강의법

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을 말한다. 따라서 교사중심의 학습법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없고 또 학습자로 하여금 주의집중 시키기 어렵다는 등의 비판을 듣고 있다. 하지만 강의법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학습자를 가르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수업시간, 학생수, 학습교재, 수업매체 등의 제약이 적고 더구나 교사가 많은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강의법이 단지 전 근대적인 교수법이라고 해서 외면하기 보다는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나가는 방향으로 활용하면 수업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수업시간에는 강의법의 의미와 역사를 개관하고 장단점을 파악하며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강의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그리고 강의법의 효율화를 위한 질문방법, 설명요령, 판서방법 등에 대해서도 함게 연구한다.

강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1) 강의법의 특징
Cruickshank(1995)은 강의의 주된 목적은 청중들에게 분명한 사실, 아이디어, 개념, 지식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고 하였다.
첫째, 주로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둘째,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과 아울러 기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인정한다.(Ausubel, 1977)
세 번째, 수업자는 학습자에게 수업자가 지닌 지식이나 정보등을 전달 할 수 있다.(Clark & Starr, 1986)

2)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 장점
(1) 정해진 시간 속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을 많은 학습자 앞에서 동시에 가르칠 수 있다.
(2) 교과서의 내용을 교사가 지닌 능력의 범위 내에서 보충, 첨가, 삭제 하는데 편리하다.
(3) 수업자는 자신의 언어적 표현능력에 따라 학습자를 용이하고 쉽게 동기화시킬 수 있다.
(4) 경우에 따라서는 언어만으로도 어떤 사건이나 사실을 실감있게 나타낼 수 있으므로 학습자들의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5) 수업자가 해설이나 설명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이므로 수업자 의지에 따라 학습환경을 자유로이 바꿀 수 있다.
(6) 수업시간, 학습량 등을 교사가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으므로 학습정체성 면에서 볼 때 매우 유리하다.

‣ 단점
(1) 수업자의 능력이 모자라거나 사전에 충분한 수업계획이 없으면 교과서의 상투적인 설명에 그치기 쉽다.
(2) 설명중심의 수업이므로 학습자들이 무미건조하게 느끼기 쉽다.
(3) 능력이 낮은 학습자나 지능적으로 낮은 수치의 학습자에게는 설명중심의 수업이 이해가 곤란하거나 심리적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
(4) 주의가 산만한 학습자들은 강의를 분석하지 못하거나 강의 내용의 요점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5) 강의식 수업은 일방적 전달에 치우치기 쉬우므로 학습자들이 학습활동을 할 때 개별화, 사회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6)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힘들고 학습자들의 수업태도가 수동적이 되기 쉽다.

(2)프리젠테이션형 매체 활용법

프리젠테이션 방식은 수업시간에 교사가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래 자료를 제시하는 것으로 과거부터 가장 일받적이고 보편적으로 활용되어온 방식이다. 아날로그 방식의 매체로는 칠판, 괘도, 타드, OHP, 실물투시기, 비디오, TV, 슬라이드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디지털 방식의 프리젠테이션 전용 툴들이 개발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파워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육의 현장에서 다수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험은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지도안을 짜고, 다양한 교구와 학습자료를 준비하고 지도서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검토하는 준비과정을 거쳐 직접 수업에 임하고 나서는 교과담당 교사의 조언을 받으면서 자신이 수업시에 부족한 점을 피드백 받는 과정으로 실습기간동안의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을 능숙하게 잘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2) ICT 활용 교육의 구성 - ICT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① ICT 소양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달성되기 위해서는 부수적인 노력이 좀 더 필요한 거 같다.2. 현재 받고 있는 영어 수업이 수준별로 이루어지고 있나요?2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있다2540.3② 없다3759.6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학습, 특히 영어 과목에 있어서는 수준별 이동학습을 추구하고 권유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까지 전국 중학교의 53%가 수준별 이동학습을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 [2012-보건교육C]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 교육상의 토론과정에서 쟁점이 된 사항은 인터넷이 순기능과 역기능의 이중성을 가진다는 사실이었다.적절히 사용하면 분명히 사회나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 또한 인터넷이기 때문이다.하지만 그 ‘적절히’라는 선을 어떻게 규명할 것인가?인터넷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 병적 반응에 대해 보건교육이 실시되었지만 인터넷이 미치는 긍정적 영향, 건강한 반응에 대한 연구도 충분히 논리적으로 입증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사실 지금 더 필요한

  • [경제] 상업(학습지도안)
  • 학습 과정안주제금융의 기능과 종류일반 은행 예금업무지도대상2학년 2반지도 일시1995. 5. 23. 2교시장소2학년 2반 교실학습목표1. 금융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2. 금융의 종류를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구별할 수 있다.3. 금융 기관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4. 일반 은행의 예금 업무에 대하여 발표할 수 있다.학습 자료교 사학 생교과서, 학습지도안 유인물, 괘도, 시청각 자료(은행 유인물, 은행 현금 카드 사진)교과서, 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