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방향 - 1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3 유아교육기관의 풍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방향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방향
I. 서론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구성들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서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력하는 체제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유아교육조직은 다른 교육조직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이 진행되는 단계이므로 성인의 적절한 도움이 가장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 및 유아교육의 목적을 바르게 이해하며, 아동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지닌 교사가 필요하고 이러한 교사의 교수 행동은 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가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는 직접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집단, 원아집단 외 교육활동을 보조하는 관리집단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이들의 각 집단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자기조직만의 특성을 가진다.
유치원은 유아와 교직원이 모여 이루어진 학교 조직으로 고유한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직 문화는 교사들이 근무하는 곳의 환경이나 조직의 풍토, 의사소통 방식 등이 근무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조직풍토와 유치원 조직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1) 교육활동 측면 : 교과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즉 활동중심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놀이 중심과 아동중심의 통합교육이 일반적이며 유아교사교구 간에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2) 교육 환경적 측면 : 유아교육기관은 상급학교에 비교하여 그 규모가 작고 교직은 수도 적으며 주로 여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업무분담의 융통성, 상호협조체제, 사적인 의사전달체제의 활동이 운영에서 중요시된다. 소수의 교사집단이기 때문에 기능이 세분화될 수 없으며, 업무의 분담은 재통합, 조정되어야 하며, 부재 시 즉각적 상호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교사가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상호의 신뢰, 믿음, 동료애 등이 더 중요하다는 조직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3) 제도적인 측면 : 유아교육기관은 초중고등학교와 비교할 때 사립 의존도가 매우 높다. 기관수 살펴볼 때 유아교육기관의 경우 국공립과 사립의 수가 비슷하나 취원아동의 수의 면에선 차이가 많은 현실이다. 유아교육기관의 높은 사립의존도는 원아유치와 재원확보를 위한 상호 치열한 경쟁이 나타나게 된다.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옥련(1985).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김유화(2012). 유치원 조직풍토, 교사의 발달단계 및 교사의 헌신도와 조직 효과성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55-74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 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주삼환 외10(2000)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황복임(2009). 유치원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헌신도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보육제도(스웨덴,프랑스,독일,중국,소련,이스라엘,미국,영국,일본,한국) - 유아 제도, 유아교육 제도
  • 1~3세3~6세1~12세종일(7~12시간)10~18명시간제 유아 기관4~6세1일 3시간(오전 또는 오후)15~20명개방 유아 학교1~6세주 1~5일 개방1일 2~3시간 또는 종일10~20명다양함가족 보육 시설1~12세종일 또는 시간제2,3~10명레저 타임 센터취학 아동 7~12세방과전․후 시간20~40명레저 클럽9~12세오후, 시간제20~40명 다양함유치원6세 (일부지방 자치 단체 4~6세)시간제15~20명3. 보육 프로그램스웨덴은 취학 전 아동의 보호와 교육

  • 교육학 영국 교육
  • - 목 차 -1. 영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고대부터 현대까지 2. 영국의 교육 과정 내용- 학제편성- 학제의 특성3. 영국 교육 과정의 특이점과 장단점- 특이점- 한국의 교육 과정과의 비교- 장 ․ 단점4. 영국 교육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연구 ♣ 영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영국이 속해있는 유럽의 교육제도는 역사적으로 볼 때 무엇보다도 고대 희랍의 교육기관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최초의 서구 교육이 고등교육에서 시작되었

  • 21세기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 조직자의 역할4) 학습 관리자의 역할5) 상담자 ․ 조언자의 역할6) 의사 결정자의 역할4. 유아교사의 조건1) 유아교사의 자질2) 유아교사의 태도 3) 유아교사의 전문성5. 21세기 미래 지향적 유아교육1) 21세기 사회와 유아교육2) 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특성(1)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2) 가치에 적합한 유아교육(3) 개별화에 적합한 유아교육(4) 다양한 문화에 적합한 유아교육(5) 성에 적합한 유아교육(6) 통합적 유아교육3) 21세기 유아교육의 방향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2. 장학의 목적장학의 목적을 수업 개선이라고 할 때 이른 위한 ① 교사의 교수 행위의 변화(교수 행위에 영향), ② 교육과정의 변화(교육과정의 개발, 수정, 보완), ③ 학습 환경의 변화(교육 자료 개선 제고), ④ 학생의 학습행위의 변화를 주기 위한 교사의 전문직적 성장과 교수기술을 향상 시켜주는데 초점이 있다.3.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특성가. 원내 자율장학이란?원내 자율장학은 원래 교내 자율장학의 개념을 유치원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기관의 운영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과 인사관리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인사관리3.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의 특징과 중요성3) 지도성의 유형(1) 구조적 지도성(2) 인간 중심적 지도성(3) 정치적 지도성(4) 문화 상징적 지도성4) 지도성 발달(1) 기존의 지도성(2) 현재의 지도성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1) 교육과정 개발(2) 교직원의 능력개발(3) 교육조직의 발전(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