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방향 - 1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3 유아교육기관의 풍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 방향 - 1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3 조직풍토 4 유치원 조직의 발전 방향(유아교사 문화의 개선을 위하여)
-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 방향 - 유아교육조직의 특성, 유치원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유아 교육과 초등 교육의 조직 비교
-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방향 - 조직의 개념,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효과성, 유치원 조직풍토, 유치원 조직의 발전방향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 [2017 교직실무]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출처표기 완료, 인용표기 완료]
- 본문내용
-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방향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방향
I. 서론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구성들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서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력하는 체제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유아교육조직은 다른 교육조직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이 진행되는 단계이므로 성인의 적절한 도움이 가장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 및 유아교육의 목적을 바르게 이해하며, 아동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지닌 교사가 필요하고 이러한 교사의 교수 행동은 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가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는 직접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집단, 원아집단 외 교육활동을 보조하는 관리집단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이들의 각 집단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자기조직만의 특성을 가진다.
유치원은 유아와 교직원이 모여 이루어진 학교 조직으로 고유한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직 문화는 교사들이 근무하는 곳의 환경이나 조직의 풍토, 의사소통 방식 등이 근무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조직풍토와 유치원 조직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1) 교육활동 측면 : 교과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즉 활동중심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놀이 중심과 아동중심의 통합교육이 일반적이며 유아교사교구 간에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2) 교육 환경적 측면 : 유아교육기관은 상급학교에 비교하여 그 규모가 작고 교직은 수도 적으며 주로 여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업무분담의 융통성, 상호협조체제, 사적인 의사전달체제의 활동이 운영에서 중요시된다. 소수의 교사집단이기 때문에 기능이 세분화될 수 없으며, 업무의 분담은 재통합, 조정되어야 하며, 부재 시 즉각적 상호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교사가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상호의 신뢰, 믿음, 동료애 등이 더 중요하다는 조직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3) 제도적인 측면 : 유아교육기관은 초중고등학교와 비교할 때 사립 의존도가 매우 높다. 기관수 살펴볼 때 유아교육기관의 경우 국공립과 사립의 수가 비슷하나 취원아동의 수의 면에선 차이가 많은 현실이다. 유아교육기관의 높은 사립의존도는 원아유치와 재원확보를 위한 상호 치열한 경쟁이 나타나게 된다.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옥련(1985).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김유화(2012). 유치원 조직풍토, 교사의 발달단계 및 교사의 헌신도와 조직 효과성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55-74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 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주삼환 외10(2000)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황복임(2009). 유치원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헌신도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