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 - 문양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지도자료,지도모형,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보충심화활동,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기대효과,제언
-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의,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사례,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응용표현,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지도방법
-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배경,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
- [전통문양] 한국전통문양의 종류와 의미 및 중국, 일본과의 비교
- [한국전통문양, 단청문양, 전통문양, 문양, 단청]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한국전통문양의 특징, 한국전통문양의 성격과 단청문양의 종류, 단청문양의 시대별 색채 분석
- 본문내용
-
전통문양
참고자료
문양이란
문양은 의식의 반영이며 정신활동의 소산임과 동시에 창조적 미화활동의 결과이다. 이런 면에서 문양에 조형 미술의 원리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주제의 성격이나 표현내용으로 볼 때 순수감상용 미술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문양의 개념
문양은 그림언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그림언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언어 및 문자로는 표현하기 힘든 내용을 그림이라는 시각적인 기호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림언어인 문양은 어떤 민족과 그들이 살아온 환경에 따라 고유한 특성을 띠게 되었다.
문양의 요소
문양은 소재, 형식, 의미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소재가 되는 것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하는데, 동식물과 같은 자연적인 것, 자연의 소재에서 세부를 단순화하여 시호화 한 것, 점이나 선으로 구성된 기하학적인 것이 있다.
문양의 소재들은 종교나 신화적인 주제를 상징하거나 사용하는 사람의 소망 등의 내용을 담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문양이란
문양은 의식의 반영이며 정신활동의 소산임과 동시에 창조적 미화활동의 결과이다. 이런 면에서 문양에 조형 미술의 원리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주제의 성격이나 표현내용으로 볼 때 순수감상용 미술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문양, 한국전통태극문양, 태극문양]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한국전통문양이 종류와 의미, 한국전통문양의 특징, 한국전통문양의 분류 및 한국전통태극문양의 의미, 한국전통태극문양의 활용 분석
- [한국전통문양, 전통문양, 문양, 한국전통단청문양, 단청문양, 단청] 한국전통문양의 성격, 한국전통문양의 분류, 한국전통단청문양의 종류, 한국전통단청문양의 구성에 관한 분석
- 전통복식 문양 레포트
- 전통 문양을 통해서 보는 상징의 세계
- 전통문양교육(한국전통문양학습)개념, 전통문양교육(한국전통문양학습)이론적내용, 전통문양교육(한국전통문양학습)지도사례, 전통문양교육 지도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