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양, 전통문양, 문양, 한국전통단청문양, 단청문양, 단청] 한국전통문양의 성격, 한국전통문양의 분류, 한국전통단청문양의 종류, 한국전통단청문양의 구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양의 의미

Ⅲ. 한국전통문양의 성격

Ⅳ. 한국전통문양의 분류
1. 길상문양(吉祥紋樣)
2. 떡살문양
3. 창살문양
4. 연화문양(蓮花紋樣)
5. 당초문(唐草紋樣)
6. 십장생문양(十長生紋樣)
7.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
8. 단청문양
9. 기하문양(幾何紋樣)
10. 귀면문양(鬼面紋樣)
11. 비운, 비천문(飛雲, 飛天紋)
12. 구갑문양(龜匣紋樣)

Ⅴ. 한국전통단청문양의 종류
1. 머리초
2. 별지화(別枝畵)
3. 금문양(錦紋樣)
4. 천정문양(天井紋樣)

Ⅵ. 한국전통단청문양의 구성
1. 머리초
2. 머리초의 장식문양
1) 실
2) 이빛실
3) 삼보살
4) 실꼬기, 엮기, 지르기
5) 둘레실
6) 직휘·쇠첩실
7) 실장식
8) 질림
9) 묶음
10) 비녀장
11) 바탕색
12) 천의
3. 휘(暉)
4. 금문
5. 주의(柱衣)
6. 천장초(天井草)
7. 부리초
8. 긋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 문양이라 함은 고래로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무늬에 생긴 모양으로서 일반적으로 전통이란 단어에 문양이란 단어를 합친 복합어이다. 전통이란 어휘를 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면, 첫째, 계통을 받아 전함 또는 이어 받은 계통, 둘째, 관습 가운데서 역사적 배경을 가지며 특히 ꡐ높은 규범적 의의를 지니고 전하여 내려오는 것ꡑ이라 적혀 있고, 문양이라 함은 명사로서 무늬의 생긴 모양으로 해석되어 있다. 무늬라 함은 물건의 겉면에 여러 가지 형상을 나타낸 문, 문채, 패턴으로 옷감, 조직 따위에서 장식으로 표현하는 여러 가지 모양, 꽃무늬 등을 말한다.
우리의 생활공간의 모든 주변과 생활 용구, 기기, 일상 용품, 식품, 구축물, 건축물에 이르기 까지 모든 물건이나 면벽이 색채와 무늬 즉 문양으로 이루어 지지 않은 형태는 없다. 이 문양은 고대의 많은 벽화와 유물들의 그림 속에서도 무수히 발견 되는데 이 때부터 우리 인간과 문양의 원초적 연관은 성립되어 오늘에 이르기 까지 수만종의 문양이 전래되어 왔고 또 현대는 현대대로 새로운 문양과 무늬들이 개발되어 오고 있다.

Ⅱ. 문양의 의미

문양은 보편적 의미로 말하면 무늬의 개념으로 국한되지만, 그 범위를 확대하여 생각해 보면 새겨진 물체의 재료에 따라서 점, 선 등의 질감(Texture)에 따라 공예, 회화, 건축 등의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장식적 효과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문양은 실제 혹은 공상적 물상의 양식화 된 형태로서 시대적, 사회적 질서 속에 전개된 조형 단위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 상기호·김인숙, 한국전통문양집, 한림출판사, 2006
◇ 이승재, 직물 디자인에 응용한 단청 문양 연구, 테이블클로스 중심으로, 1999
◇ 안상수, 한국 전통문양집4, 구름무늬편, 안그라픽스, 1995
◇ 임영주, 한국의 전통 문양, 대원사, 2004
◇ 천년의 향기, 전통문양과 디자인
◇ 허균, 전통문양, 대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학습,도자기감상학습,민속문양학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문제점, 한국전통미술교육 지도방법
  •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전통미학습, 도자기감상학습, 민속문양학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문제점,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지도방법 분석Ⅰ. 개요Ⅱ.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개념Ⅲ.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필요성Ⅳ.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전통미학습1. 곡선미2. 자연미3. 백색미4. 전통색채미(담조미, 오방색의 미)5.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구성되어 있어 쉽게 답변하기가 까다로운 것들도 있음.○ 그렇기 때문에 단기 집중적인 암기 위주의 사전 준비는 필요 없음.다. 문항 구성 난이도○ 이 측정시험은 사전 테스트를 거쳐 개발하였으며 예비 테스트 결과 고졸자들의 합격률은5~1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음. ○ 출신 대학교별 SSAT성적 상관계수 분석 결과 : 높은 상관계수를 보여 줌라. SSAT 검사 문항 출제 및 종류 ○ 3급 사원용○ 5급 사원용○ 전문직종용☞ 문제 은행식으로 활용매

  • [레져산업]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발전방향
  • 성격분류가 가능하다. 2. 주제별 분류주제별 분류는 테마파크를 구성하고 있는 개발 컨셉 및 시설에 따른 분류방식이다.① 민속인간 사회의 민속을 테마로 하는 것에는 가옥, 건축을 테마로 하는 파크가 속한다. 가옥과 민속, 공예, 예능을 종합 연출한 파크로서 어떤 지역을 특정하여 환경, 건축, 분위기를 재현하며 민속적, 문화적 정보의 전시를 표현한다. 지역의 건축양식을 전통적 문화유산으로서 보존 활용할 수 있으며, 실제 자료로써 존재 할

  • [민화]민화의 특징, 민화의 종류, 민화의 발생배경, 민화의 색채, 민화의 관계변형, 민화와 우키요에, 민화 관련 제언 분석
  • 연결되어 그것들이 의미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고 그것을 기원하고 염원하였다. 그러므로 민화는 더욱 우리 민족과 친근하고 정겹게 느껴진다. 참고문헌김영학 - 민화, 서울 : 대원사, 2000윤열수 - 민화이야기, 디자인하우스, 2003윤열수 - 민화2, 도서 출판 예경, 2000이화진 - 에도시대의 우키요에에 관한 고찰, 동서대학교, 2002이우환 - 구조로서의 민화, 서울 : 문학사상, 1977조자용 - 민화란 무엇인가 : 《민화》, 온양민속박물관출판부(마당 엮음), 1981

  • [한옥]한옥의 성격,환경특성, 한옥의 기능적 분류, 한옥의 형성, 한옥의 우수성, 한옥의 집터고르기, 한옥과 풍수지리, 한옥 관련 제언
  • 전통한옥이 가지는 여유로움을 합치시킬 수 있다면 인간적인 차원의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며, 인간의 정서도 훨씬 풍요로워 질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에는 세계화되는 추세에서 외국의 가옥 구조를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장점을 살려 한옥의 전통을 현대적인 가옥 구조와 조화시켜 가야 할 것이다.참고문헌◉ 김광언(2000), 한국의 집 지킴이, 다락방◉ 정미진(1997), 전통가옥에서 나타나는 한국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