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제 측면인 지식과 기술, 자기 이해, 그리고 생태적 발달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가 스스로 자신의 발달 수준을 평가해 볼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관련 문헌과 유치원 교사의 면접 내용을 토대로 평가 도구의 하이 범주를 10가지로 정하고, 각각의 하위 범주를 조사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문항의 타당도는 내용 및 구인 타당도로 검증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 a와 하위 범주별 점수와 문항과의 상관계수로 검사하였다.
결과,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는 세 측면 및 10개 하위 범주에 대한 55개 문항으로 구성되엇으며, 모든 문항은 교사 발달의 세 측면 및 하위 범주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에 부합하였고,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을 변별하기에 적절한 것이었다.
목차
Ⅰ.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연구방법
1.연구대상
2.연구도구
3.연구 절차 및 자료 처리
Ⅲ.연구결과
1.예비연구
2.본 연구
Ⅳ.결론 및 제언
Ⅰ.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사 전문성발달
지식과 기술 발달의 측면
교수 기술과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
자기 이해 발달의 측면
개인적 자질을 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을 강조
필요성 및 목적
전문성 성장을 위한 환경의 조성이 중요한 요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