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제 측면인 지식과 기술, 자기 이해, 그리고 생태적 발달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가 스스로 자신의 발달 수준을 평가해 볼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관련 문헌과 유치원 교사의 면접 내용을 토대로 평가 도구의 하이 범주를 10가지로 정하고, 각각의 하위 범주를 조사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문항의 타당도는 내용 및 구인 타당도로 검증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 a와 하위 범주별 점수와 문항과의 상관계수로 검사하였다.
결과,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는 세 측면 및 10개 하위 범주에 대한 55개 문항으로 구성되엇으며, 모든 문항은 교사 발달의 세 측면 및 하위 범주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에 부합하였고,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을 변별하기에 적절한 것이었다.
목차
Ⅰ.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연구방법
1.연구대상
2.연구도구
3.연구 절차 및 자료 처리
Ⅲ.연구결과
1.예비연구
2.본 연구
Ⅳ.결론 및 제언
Ⅰ.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사 전문성발달
지식과 기술 발달의 측면
교수 기술과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
자기 이해 발달의 측면
개인적 자질을 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을 강조
필요성 및 목적
전문성 성장을 위한 환경의 조성이 중요한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활동중심의 정의 이론적 근거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교사들은 아동의 종합적인 발달과 .학습을 지원하고 보육 프로그램의 일관성과 표준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활동중심은 아동의 참여와 경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아동의 개발과정에 맞춰진 발달지향적인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근거를 가지고있습니다 발달이론과의 연계를 통해 아동의 특성과 성장 단계를 고려하여 학 .습 활동을 설계하고 놀이의 중요성과 학습 이론과의 연계를 통해 소통 창의 , ,적 사고 문제 해결 능

  • 유치원특수교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유치원 특수교사로서 다음과 같은 직무 수행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개별 맞춤형 교육 계획 수립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개별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학생들의 각 영역별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 방법을 결정합니다.학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개별 맞춤형 교육 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다양한 교육 자료와 활동 개발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평가
  • 교사의 책임과 역할을 향상시킨다.⑤ 부모들에게 보내는 기록의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다.⑥ 평가 결과는 재단이나 운영 회에 보고할 중요한 내용을 제공한다.3) 유아교육평가의 필요성 ①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평가는 유아들을 점수나 등급으로써 구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개개인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것으로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② 유아평가는 유아의 발달적 수준을 발견하기 위해 필요하다.→ 유아기는 발달 속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교사가 심리적・시간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수립・실천하도록 한다.넷째, 학교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구안한다.다섯째, 장애유형별로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여섯째,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지도안과 통합된 형태로 개발한다.일곱째, 가능한 현재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양식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안한다.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성요소 개별화 교육계획에 포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평가 2) 균형 잡힌 교육과정의 개발 3) 중다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법 개발 4) 학생의 강점 규명 및 계발을 위한 기회 제공 5) 학교와 가정의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 Ⅲ.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개념2) 이론적 배경3) 도덕성 발달단계(1) 전 인습적 수준(3~7세)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2) 인습적 수준(8~25세)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